바울신학 의인론, 바울신학 기독론, 바울신학 법과 인간, 바울신학 복음, 바울신학 칭의, 바울신학과 하나님의 의(義)개념, 바울신학과 십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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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바울신학의 의인론
1. 기독교신앙의 본질로서의 이신칭의
2. 의인론의 배경
3. 의인론의 신학적 위치

Ⅲ. 바울신학의 기독론

Ⅳ. 바울신학의 법과 인간

Ⅴ. 바울신학의 복음

Ⅵ. 바울신학의 칭의

Ⅶ. 바울신학과 하나님의 의(義)개념
1. 죄로부터의 자유선포(롬6:15-18)이다
2. 율법으로부터의 자유선포(롬7:1-6)이다
3. 사망으로부터의 자유선포(롬6:9)이다

Ⅷ. 바울신학과 십자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도 바울의 갈라디아서는 율법문제로 인하여 복음을 놓쳐버린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십자가의 복음에 기초하여 성령에 의한 성숙한 신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쓴 서신이다. 당시의 유대 그리스도교인들은 예수의 12제자가 아닌 바울이 전한 복음은 진정한 복음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들의 주장은 율법과 함께 할례를 받고 그들의 절기를 지켜야 변화된 생활, 즉 온전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갈 1:6)하고 바울은 경탄하였다.
사도의 서신 중에는 무엇이 복음이라고 정의된 것은 하나도 없다. 그러나 그가 말하는 복음은 그 복음의 출처인 “신적 기원”(cf. 갈 2:3-4, 21)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복음과 함께 모세의 율법과 아울러 유대교의 전통인 할례를 곁들여야 온전한 복음이 된다고 거짓 교사들의 꾐에 빠져 들어간 갈라디아 교인들은 혼란에 휘말리게 된다. 그러나 이 문제는 사도행전 15장에서 보듯이 사도의 제1차 전도 여행이 끝난 후, 안디옥 교회에서 논쟁하다가 결국 예루살렘 총회에 상정되었다. 거기서 모든 사도들과 초대교회 지도자들은 그리스도의 복음 외에는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율법의 강요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cf. 행 15:19-20). 바울은 바로 이 결정을 모든 교회에 알려줌으로써 그리스도의 교회를 굳건한 복음 위에 세울 수 있었다.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소위 칭의의 교리가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은, 이것이 진정한 기독교인을 만드는 이론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시작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를 통하여 사람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를 부인하는 자는 진정한 기독교인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하고 오히려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에 대한 적수(Anti-Christ)가 되며, 인간의 헛된 영광을
참고문헌
김남수, 사도바울의 "하나님의 의"에 관한연구,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한수, 하나님의 의,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98
이상훈, 바울의 신학, 서울신대 교수
하문호, 기초교의 신학(Ⅳ) 기독론, 한국로고스 연구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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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clay, Willam, The Mind of St.Paul, 박재문 역, 바울신학개론, 서울 :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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