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인물 조사 바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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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도바울
A. 출 생
사도행전 22장 3절에 바울은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하였다. 연대는 주후 1년경이라고 한다.( The Life and Letters of St. Paul, p.22; 도양술저. [사도바울의 신학].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p.21.)
다소는 역사적인 도시였다. 주전 800년경 앗수리아의 샬만넷셀이 정복한 도시 중에 다소의 이름이 기술된 것을 보면 매우 일찍이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춘 것 같다.( Wiliam Barclay. The Mind of St. Paul. 서기간역. {바울의 인간과 사상}, 서울:기독교문사, p.18.)
다소는 길리기아에 있으며 다소 중심으로 흐르는 시드너스강은 지중해와 다소 중간에서 넓은 호수 "레그마" 호를 이루고 있다. 다소 사람들은 호수 기슭에 배들이 정착할 수 있는 선착장을 건조하여 지중해를 항해하는 배들을 이곳으로 정착하도록 했으며 그뿐 아니라 그들은 길리기아 내륙지방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어 가바도기아와 갈라디아 대륙과도 빈번한 왕래가 있게 하였다. 그러므로 다소는 대륙과 해상의 교통을 연결하는 동서교통의 요충지이며 무역이 활발하였다. 또한 다소는 학문의 도시이기도 했다. 이곳에는 많은 학자들이 있어 다른도시에 비하여 학구열이 컸었다. 특히 "스도이고" 학파 철학자들로 유명하였다. 그러므로 다소에는 "스도아" 철학자들에 대한 존경심이 컸고, 그들의 사상적 영향은 일반시민에게 까지 미쳤다.
감수성이 예민한 바울은 이러한 학문적 풍토속에서 넓은 시야로 인류의 세계를 보았으며 세계의 끝까지 진출하려는 꿈을 키웠을 것이라고 본다. 그는 유대주의나 율법에 국한된 사고를 벗어나 당시 세계를 풍미했던 "노스틱" 철학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며 후에 그가 선교활동을 하기전 다소에 머물러있을 때 이러한 사상과 기독교 내지는 유대교의 사상을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바울은 이런 자기 출생지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그가 예루살렘에서 잡혔을 때 "나는 유대인이라. 소읍이 아닌 길리기아 다소성의 시민이니 청컨대 백성에게 말하기를 허락하라" (행 21:39)고 하였다. 이런 곳에서 자라난 바울의 설교도 매우 도시적이어서 농촌적인 예수의 것과 비교가 된다.)
B. 가 족
빌립보서 3장 5절에 바울은 "내가 팔일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의 지파요..." 라고 하였다. 길리기아 지방의 다소에서 출생한 그의 집안에 대하여는 알려진바가 거의 없지만 "제롬" 이 전해준 전승에 보면 바울의 부모는 본래 갈릴리의 마을인 "기사랄" 에서 로마군이 팔레스타인을 폐허로 만들때 다소로 피난했다고 한다. 그는 로마 시민으로 태어날 수 있을 정도로 부요한 사회적 배경을 갖고 있었다.
베냐민 지파의 혈통을 가졌고, 그 이름을 사울이라 함은 베냐민 지파에서 출생한 최초의 왕인 사울을 따라서 명명한듯 하다. 바울은 이와 같이 부요한 가정에서 출생하였으나, 다메섹에서 예수를 만난 후에는 다 분토와 같이 버리고, 셋집에 유하며 담대히 복음을 전했다.(행 28:30-31) 특히 바울의 생질은 유대인 40명이 결사대를 조직하여 바울을 죽이려고 할때에 그는 바울을 도와 구원하였다.(행 23:16-24)
바울이 다소에서 얻은 로마 시민권은 그가 전도 여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런 로마 시민권을 부여받을 수 있는 조건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당시 로마제국의 지배자들은 자기 영토내에 거주민을 크게 두 부류로 구별하였다. ① 이탈리아의 원주민을 위시하여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로마에 공을 세운 자, ② 금전 또는 정복민과 함께 온 노예들이다. 전자에게는 로마 시민권을 부여해서 특수한 인권과 권리를 허락하였다. 이것이 어떤 명예나 지위는 아니라 하더라도 로마법에는 그들에게 체포, 구금, 매질이나, 십자가에 처형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었다.
바울은 이러한 시민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가 전도여행 중에 반대자들에 의하여 빌립보 옥중에 투옥되었을 때, 자신이 로마 시민권을 소유한 자임을 밝히자 즉시 석방되었고(행 22:24-30), 예루살렘에서는 유대인의 난동으로 가이사랴에서 구금되었을 때, 억울함을 황제에게 호소하여 정당한 재판을 받기 위해 고소했던 것이다.(행 25:9-12) 고대 세계에서는 로마 시민은 영예스러운 칭호였으며 땅 끝까지 통하는 완전 통행증 이었다. 바울은 그러한 시민권을 소지하고 있었으며 또 그것을 자랑하였다. ( William, Barclay, The Mind of St. Paul. 서기간역, [바울의 인간과 사상], 서울:기독교문사, p.30.)
C. 교 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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