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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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를 비교하기 위해서 먼저 ‘서편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로 알려진 서편제(西便制)는 판소리 유파의 하나이다. 섬진강 서쪽인 광주․나주․보성 등지에서 많이 불렸으며 선천적인 성량에 의존하는 동편제(東便制)와는 대조적으로 서편제는 기교와 수식의 맛이 중요하다. 소리 한 꼭지를 몇 장단에 걸쳐 끌고가다가 어떤 마디에 이르러 소리를 만들고 다시 끝을 맺는다. 발림이 많이 들어가고 연기적인 면이 강하다. 이 때문에 서편제는 정교하며 감칠맛이 있다. 〈춘향가〉의 '이별가', 〈심청가〉의 '효성가', 〈적벽가〉의 '사향가'가 있다. 서편제 가운데 박유전제는 그 시조로 삼고 있는 박유전(朴裕全)의 호를 따 '강산제'라고도 한다. 이날치․김채만․정창업․정정열 등에 의해 전승되었다. (주)한국브리태니커, 브리태니커2000 멀티미디어판, (주)한국브리태니커, 1999

영화 ‘서편제’의 원작이 된 소설은 이청준의 [남도사람] 연작 단편소설 세편 -서편제, 소리의 빛, 선학동 나그네- 이다. 이 소설을 토대로 김명곤이 시나리오를 쓰고 그에 따라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서편제>이다.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는 그렇지 않은 영화보다 일반적으로 구성면에서 치밀하다. 그러나 소설과 영화는 서사예술이라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표현의 질료와 방법을 가진 이질적인 예술 양식이다. 이 두 매체의 이질성은,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 질 때 몇 가지의 문제점을 필연적으로 야기시킨다. 이 문제점은 이야기(story)와 담론(discourse)의 두 범주에서 모두 나타난다. 김태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 관한 서사학적 요소의 연구, 동국대 석사(1990), p.70
이러한 문제점을 크게 세가지로 살펴보자.
참고문헌
김 경, 『서편제 분석: 영화 담화와 판소리 담화를 중심으로』,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김태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 관한 서사학적 요소의 연구』,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조재철, 『판소리 연구: 미적 표상으로서 恨을 중심으로』, 원광대 국문과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천이두, 『한의 미학적 윤리적 위상: 한국문학과 恨』, 서울: 이우출판사, 1985
김지석 외, 『한국 영화 읽기의 즐거움』, 서울: 책과 몽상, 1995
문학사 연구회, 『소설구경 영화읽기』, 서울: 도서출판 청동거울, 1998
임권택 엮음, 『영화 서편제 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열림, 1993
(주)한국브리태니커, Britanica 2000 Multimedia Encyclopedi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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