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경쟁력][교직경쟁력 구성요인][교직경쟁력 외국사례][교직경쟁력 정책방향][교직경쟁력 제고방안]교직경쟁력의 구성요인, 교직경쟁력의 외국사례, 교직경쟁력의 정책방향, 향후 교직경쟁력의 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직경쟁력의 구성요인

Ⅲ. 교직경쟁력의 외국사례

Ⅳ. 교직경쟁력의 정책방향
1. 교원의 근무여건 개선
2. 교원업무 경감
3. 교원양성기관 개혁
4. 처우 개선
5. 교원안전망 구축․운영
6. 교원존중 풍토 조성
7. 교원의 전문성 신장
8. 교원의 정책참여기회 확대
9. 전문직업인의 교직입직기회 부여
10. 학교의 자율성 확대

Ⅴ. 향후 교직경쟁력의 제고방안
1. 우수교사를 판별하는 기준
2. 교직 경쟁력을 구성하는 세 가지 차원
1) 교사의 자질과 능력부분에서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추가하고 교육헌신성을 ‘교원 직무분석에 따른 직업정신’으로 대체하고, 대인관계는 ‘의사소통 기술’로 바꾸었으면 함
2) 교직체제 효율성 영역에서는 ‘하의상달 체제’는 ‘논의구조 구축’으로, ‘승진체제’는 ‘질 관리 체제’로 바꾸었으면 함
3) 지역사회의 교직 인식은 ‘지역사회의 지원과 협동관계구축’으로 하고, 하위 구성요소에 ‘만족도’와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구축’을 첨가하였으면 함
3. 학부모 교육관 교육지원
4. 현재의 교직 경쟁력 수준
5. “교사-교직체제(행정관료)-지역사회(학부모)”의 네트워크
6. 우리나라의 교직 경쟁력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파악하여 대응해야할 세 가지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직문화는 다음 두 가지 영역으로 보다 상세하게 기술될 수 있다.

교사가 아이들과 학교교육에 헌신하며 이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명감과 열정을 지속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말한다.
즉 현재 교사들이 아이들과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의 사명감과 열정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과, 우리의 학교가 이러한 교사들의 사명감과 열정을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이러한 에너지들이 전체 학교 교육을 위해 모아질 수 있도록 끌어가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느냐 하는 부분이다. 편의상 이 부분을 ‘사명감과 교육적 열정의 영역’이라고 부르기로 하겠다.

학교 현장 가운데 발생하는 여러 갈등을 성숙하게 해결하는 능력이 얼마나 존재하는가 하는 부분이다.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사명감과 열정을 가진 교사들과 그렇지 못한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사명감과 열정은 가지고 있으나 그 방향이 다른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정부나 교원 단체 등 학교 바깥 상부 단위에서의 일이 학교로 들어와 생긴 문제 등 다양한 갈등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러한 갈등이 생산적이고 성숙한 방법으로 해결되지 못하고 학교나 우리 교육 전체의 교육력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때 이를 ‘교단 갈등의 문제’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교단 갈등의 문제는 이러한 갈등을 겪는 개별 교사들의 사명감이나 교육적 열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개별 교사의 열정과 에너지를 학교 전체의 교육적 힘으로 엮어내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교직문화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이렇게 볼 때 교직문화가 단지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라든가 교사들의 의식이나 좁은 의미의 문화적 차원에 국한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영매(2002), 교직 경쟁력의 현주소와 당면과제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개발원
◇ 김범석(2011), 1990년대 이후 교직 전문성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 문용린(2002), 교직 경쟁력의 의미와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 박경재(2002), 교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의 지원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 윤종건(2002), 교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 이명호(2002), 교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용보험제도] 고용보험제도의 목적, 의의, 특성, 유형, 기능과 고용보험제도의 적용범위, 적용현황 및 고용보험제도의 문제점에 따른 개혁 방안 분석
  • 운영현황 및 발전방향 검토, 법무부, 법제논단1999서은주 : 우리나라 고용보험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2001송근원김태성 : 사회복지정책론, 나남출판사2002유길상이철수 공저 : 고용보험 해설1996이주환 : 고용보험실무해석의 법률지식, 청림출판1998이정한 외 11인 : 고용보험 가입에서 해택까지, 노동부2001장동일 : 한국사회복지법의 이해, 학문사조흥식외 : 한국 고용보험제도의 고용효과, 사회복지연구 제 15호2000

  • [도시행정] 기업도시 정책의 성공을 위한 청사진
  • 정책의 성공적인 집행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기업도시1. 기업도시 개념기업도시란 기업이 현재 경쟁력이 있거나 향후 경쟁력 있는 산업중심의 생산시설을 중심으로 연구․개발(R&D)센터, 유통시설 등 산업시설과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 정주시설을 복합적으로 건설하는 자족형 도시를 말한다. 특히 연관산업과 연구기관 등 지원시설을 지리적으로 집중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살기 좋은 성장거점 도시를 구축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정책의 다른 시행 방법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 및 보육의 기본 계획과 방향을 수립하는 국가 최고 수준의 심의위원회를 각각 구성ㆍ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위원회는 질 높은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과, 교육과 보육은 분리될 수 없는 개념으로 보며, 이 둘 간의 통합적 제도 마련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OECD에서는 교육ㆍ보육을 하나의 정부 부서에 일원화시키거나 관련 부서들을 통합한

  • 농산어촌 교육정책
  • 사업관리의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음-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함 → ‘농산어촌교육발전센터’▪ 센터의 주요 기능 (예시적으로 제시)▫ 기초 연구 수행▫ 우수고 운영매뉴얼 개발▫ 상시 컨설팅 실시▫ 연간 사업평가, 성과지표 관리, 성과보고회 실시▫ 우수고 협의체 구성, 운영ㆍ각종 연찬회 실시▫ 권역별 중심학교 선정 및 운영 지원 홈피 개발, 운영을 통한 정보 관리 및 공유 시스템 구축, 운영국제 네트워크 구축

  • 학교교육(공교육)목적, 학교교육(공교육)불신,유능감,체벌,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사례,정책과제
  • 정책적인 개선을 통해 학교교육의 내실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권석주(1988), 학교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초등교육, 서울 : (주)교학사교육인적자원부(2006),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추진방향 시안심희기(1999), 한국의 교육체벌의 실태와 한국인의 체벌담론의 현위치, 한국인권의 현황과 과제, 세계인권선언50주년 기념 학술회의이규호(1968),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학연구 6권 1호정태범(1998),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