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오태석][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희곡의 종류, 희곡의 현황과 문제점, 오태석의 희곡 초분, 오태석의 희곡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오태석의 희곡 춘풍의 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희곡의 종류
1. 성격상 갈래
1) 희극
2) 비극
3) 희비극
2. 내용상 갈래
3. 형식상 갈래
1) 단막극
2) 장막극
4. 사조상 갈래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3)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5) 표현주의(表現主義, expressionism)
6) 서사극(敍事劇, epic theatre)
7) 부조리 연극(不條理演劇, theatre of absurb)
Ⅲ. 희곡의 현황과 문제점
Ⅳ. 오태석의 희곡 초분
Ⅴ. 오태석의 희곡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Ⅵ. 오태석의 희곡 춘풍의 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는데 ‘drama'는 ’행동한다‘는 의미의 동사로 그리스어의 ’dran'에서 유래하였고, 고대 영어인 ‘play'는 ’유희한다‘는 뜻으로서 희곡이란 말 자체가 연극성을 내포하고 있어 근본적으로 희곡이란 연극의 대본으로서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연극에 있어서도 희곡 역시 배우나 관객․극장 등과 더불어 기본적인 구성요소의 하나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희곡은 무대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주어진 조건 때문에 다른 문학 장르와 비교해서 많은 차이점을 지니게 된다. 희곡은 연극과 마찬가지로 동작을 중심으로 발전한 것이지만, 희곡적 행동은 시각에 의존된 육체적 표현이기 때문에 읽을 때에도 소설 읽듯 할 수는 없고, 머릿속에 무대를 그리면서 극적인 상상력을 동반해야만 작품 감상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독자로서의 연출가(reader-director)는 마음의 극장(theater of the mind)에 훌륭한 연극작품을 보기 위해서 굉장한 상상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는 실제 극장에 앉아 있는 연극의 관객보다 더한 모험을 하게 된다.
희곡은 이렇듯 극작가가 제공하는 창조 과정과 연출가와 연기자들의 모든 이해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희곡이 지니고 있는 제약적인 요소를 브룩스(C. Brooks)와 헤일먼(R. Heilman)은 아래와 같이 요약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진우(1998), 희곡 극화 교수-학습 모형에서의 교사 역할 연구, 안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
○ 김재석(1996), 희곡교육에서 촌극 활용에 대한 실증적 연구, 안동어문학 제1집
○ 김미도(1995), 오태석 연극과 포스트 모더니즘, 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미학사
○ 김방옥(1997), 과거:잃어버린것, 잊고 싶은 것들에 관한 유희-오태석론, 문예마당, 1997
○ 서종문(1991), 희곡문학 교육의 문제, 한국어문학회
○ 송상일(1988), 죽음으로 내몰린 효녀-‘심청전’, 문학정신 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