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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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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풍선과 풍선놀이
1. 굴러가는 공
2. 튀는 공
Ⅱ. 풍선과 풍선터뜨리기
1. 준비물
2. 대형
3. 방법
Ⅲ. 풍선과 알루미늄깡통
Ⅳ. 풍선과 풍선자석
Ⅴ. 풍선과 유리병
Ⅵ. 풍선과 향수풍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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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풍선과 풍선놀이
공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장 많이 애용되는 놀이감이다. 공은 안고, 던지고, 받고, 굴리는 등 놀이 방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린이가 싫증을 내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놀이 경험을 통하여 크기, 높이, 거리, 부피, 무게, 속도 등에 관한 개념을 습득하게 되고 신체 조정 능력과 근육 발달이 촉진된다. 또한 이숙재에 의하면 공은 게임 등 집단 놀이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린이들에게 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고 한다.
정신지체아에 있어서도 구르는 공을 이용한 놀이는 그들에게 표적물을 추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과 동시에 적절한 운동 반응력을 길러준다. 강위영·최영하에 의하면 공을 받아 올리고 잡기 위해서 눈은 그 공이 어디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팔과 손에 피이드 백(feed-back) 해 주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공을 퉁기는 것은 시각과 손동작간의 협응력을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리듬과 타이밍(timing) 훈련도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놀이가 이렇게 정신지체아들에게 좋은 놀이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운동 능력이 열악하여 공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면,
1. 굴러가는 공
정상아들에게는 부담이 되지 않지만 정신지체아들의 경우에는 그 속도가 너무 빨라서 그들의 시각과 운동 능력이 그 공을 따라가지 못하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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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건 외 1명, 여가ㆍ레크리에이션 가이드, 충남대학교 출판부, 2009
◈ 박인이, 풍선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3
◈ 송동명, 저송동명의 풍선아트, 동아일보사, 2005
◈ 이기태, 요술풍선 100가지 만들기 : 우리아이 EQ를 높여주고 싶을 때 , 일진사, 2010
◈ 자비네 자이퍼르트 저, 송금희 역, 풍선 놀이 100가지, 다리미디어, 2006
◈ 박영경, 풍선 부는 재미있는 인형, 국민대학교, 2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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