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활동,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시각,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언어실험,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소설 연인들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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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활동

Ⅲ.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시각

Ⅳ.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언어실험

Ⅴ.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소설 연인들 작품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르주아 사회에서는 부르주아, 소시민, 프롤레타리아의 이름들이 정치적으로 전혀 쓸모가 없어질 때까지 의미를 탈취당하며, 남는 것은 “오직 하나, 누구에게나 동일한 인간본성 menschliche Natur”이다. 특수하며 역사적인 계급인 부르주아는 자신을 탈명명화하고 보편적이며 영원한 인간성이라는 이미지를 생산하고, 끊임없이 다른 계층들을 흡수하여 사회적 계층 간의 차이 없음이라는 환상을 고착시킨다. 이로써 사회의 계급들은 엄연히 존재하되 “감지할 수 있는 부재”의 상태에 사로잡히게 된다. 바르트는 이에 대한 예로서 부르주아의 계급적인 의례에서 유래하기 때문에 소시민의 경제적 위상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나, 소시민이 ‘꿈꾸고’ 모방하고자 하는 모델로 되는 부르주아의 성대한 결혼식을 들고 있다. 이 꿈은 실현되지 않을 뿐 아니라, 꿈꾸는 계층이 살아가는 현실에서 부재하는 것들에 대한 증명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비인간적이다.




≪ … 중 략 … ≫




Ⅱ.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활동

엘프리데 옐리넥 (Elfriede Jelinek 1946- ) 의 작품 활동 시기는 실제로 70년대부터 시작된다. 그는 기성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으로 글쓰기를 시작하였고, 스스로 페미니즘 작가임을 강조하고 있으면서도 당시 강력한 메시지와 조직력을 가지고 대두한 신여성 해방 운동가들과는 별다른 이념적인 교섭 없이 독자적으로 집필했다. “누군가 운명을 소유하고 있다면 그것은 남자이고, 누군가 운명을 부여받는다면 그것은 여자이다.
참고문헌
김미경, 성, 사랑 그리고 연인들 : 작품 연인들에서 본 옐리넥의 이데올로기 비판, 한국헤세학회, 2006
박희경, 신화와 신화해체 : 엘프리데 옐리넥의 소설 연인들로 살펴본 해체적 글쓰기, 한국뷔히너학회, 2003
원윤희, 엘프리데 옐리넥의 초기 극작품에 나타나는 페미니즘 연구, 부산대학교, 2000
원윤희 외 1명, 엘프리데 옐리넥 소설의 여성상 (1),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4
장순란, 기억예술로서의 여성문학 : 엘프리데 옐리넥의 경우, 한국헤세학회, 2011
조현천, 이중구속 이론으로 현대사회 읽기 : 엘프리데 옐리넥의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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