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젠더] 영화`피아니스트`, 도서`피아노치는 여자` 속 섹슈얼리티, 권력,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품소개
2. 등장인물간의 권력관계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4. 에리카의 왜곡된 섹슈얼리티
5. 결론
본문내용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 사디즘적 성향과 마조히즘적 성향의 공존
주인공 에리카는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사디즘(Sadism)적 성향과 육체적•정신적 학대와 고통에서 성적 만족을 느끼는 마조히즘(Masochism)적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이중적 정체성을 보여주는 작품 속 장면들
• 사디즘적 성향: 에리카는 집에서 돌아가는 길 사람이 붐비는 전차 안에서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폭력을 가하고, 이들에게서 익명적 폭력이 주는 경악과 공포심을 안기고 싶어한다. /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자유의지를 꺾고, 학생의 머리를 피아노에 메다꽂아 피 흘리게 하고 싶은 충동을 가진다.
• 마조히즘적 성향: 클레머에게 준 편지에서 에리카는 자신을 밧줄로 묶고 피가 나도록 채찍질 해달라는 등 그녀의 마조히즘적 성향을 충족시켜주기를 요구한다.

※ 사도마조히즘의 발현: 욕실에서 아버지가 쓰던 면도칼로 자해하는 모습
에리카는 자기 방 혹은 욕실에서 면도칼로 자기의 몸을 베는 행위를 지속한다. 이러한 행위에서 그녀는 자신을 자해하는 권력자이자 고통을 감수하는 순종적인 피지배자로서의 두 가지 자아를 내보이게 된다. 그녀는 이러한 행위로 여성적 자신의 육체를 학대함으로써 남성적이 되어 어머니에 대한 공포로부터 벗어나려 하나, 동시에 학대를 당하는 입장에서 어머니에 대한 종속을 확인한다.

◆ 이중적 정체성의 원인
에리카가 이러한 이중적 정체성을 가지게 된 원인에는 어머니의 감시와 통제가 미친 영향이 컸다. 어머니는 에리카를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서 배제시키고 옷, 장신구 등을 사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어려서부터 남들이 가진 물건을 부러워했던 에리카는 자신이 가지지 못했던 것을 가진 자들을 시기하고 원망하여 이러한 성향이 폭력적으로 표출되게 되면서 사디즘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어머니의 오랜 간섭과 지배는 에리카에게 그것을 내재화시켰고 결국 마조히즘적 성향이 길러지게 되었다.

4. 에리카의 왜곡된 섹슈얼리티
음표 하나 틀리는 것조차도 용납하지 않는 엄격한 피아니스트 에리카. 하지만 영화와 소설 속에서 그녀의 몇 가지 충격적인 섹슈얼리티적 행동들은 완벽함 뒤에 감춰진 그녀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에리카가 그녀의 성적 욕구와 욕망을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은 보통사람들과는 분명 다른 이상 행동들이다.

※ 왜곡된 섹슈얼리티를 보여주는 작품 속 장면들
• <피아니스트>: 그녀는 레슨이 끝나면 남들이 극장에 가듯 홀로 섹스샵에 들러 포르노쇼를 본다. 그리고 그곳에 버려진 휴지에 남겨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문화적 규범에의 훈련 또는 학습 경험에서라기보다는 어린아이가 자신을 스스로 남자 또는 여자로 인식하는 성별 자아 개념을 갖고 나서 자기에게 적합한 행동을 한다고 주장한다. 성역할 발달의 첫 단계는 각각의 성에 적합한 행동과 대상을 범주화함으로써 사회적 성을 정보의 매개로 삼는다. 두 번째 단계는 자신의 성이 바뀌지 않아 남자와 여자의 성을 그대로 고정되어 지속한다는 성 안정성(gender stability)을 지니게 되고, 세 번째 단계에서는 머리

  • 섹슈얼리티 리포트
  • 섹슈얼리티 관점은 성해방 담론이 여성에게 어떠한 기여를 할 것인가, 여성의 성해방을 이루는데 한계점은 없는가를 비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8. 섹슈얼리티를 다룬 도서 및 영화① 『이갈리아의 딸들』② 『현대 사회의 성․사랑․에로티시즘』③ 『성의 정치학』① 『나쁜남자』② 『피아니스트』③ 『팻걸』④ 『브로크백 마운틴』9. 참고문헌*현대 사회의 성․사랑․에로티시즘 -엔소니 기든스*섹슈얼리티 -조셉 브

  • [성심리학] 마조흐와 매조키즘
  • 영화속의 매조키즘가) 피아니스트(La Pianiste)(1) 주요 수상경력2001 깐느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2001 유럽영화제 여우주연상2002 세자르영화제 여우조연상2002 독일영화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2002 시애틀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2) 줄거리에리카는 오스트리아 음악학교의 독신녀 피아노 교수이다. 그녀는 감정을 배제한, 정교한 테크닉의 연주로 유명했다. 그런 그녀 앞에 강렬한 턱 선과 눈부신 금발의 공대생 클레메가 나타난

  • 옴므파탈, 우리 시대의 남성상 -김기영의 영화`하녀`와 임상수의 영화`하녀`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는 한국적 섹슈얼리티의 시대적 차이를 중심으로
  • 권력을 부각하며, 이 집 안에서 이용당하다가 결국 몰락하게 되는 하녀를 순진한 피해자로 비치도록 한다.이 어마어마하고 고급스러운 대저택의 다양한 공간들 중에서 특히 남성을 부각시키는 하나의 중요한 공간은 2층에 있는 남주인공 훈의 피아노 방이다. 이곳은 주인공 남성이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공간으로, 60년대속 피아노 방에 여러 사람이 존재할 수 있는 것에 비해 다분히 독립적이며 고요하다. 피아노를 치는 그의 모습은 이

  • 1990년대 한국 시
  • 속에서 빠르게 대중 소비 사회, 개방 사회 문화로 나아갔다. 이때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중심으로 진입하기 시작했다.90년대는 민주화와 문민정부가 정착되는 시대였으며, 국제화 시대로의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