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태원][소설가 김동리][소설가 채만식][소설가 이태준][김남천]소설가 박경리, 소설가 박태원, 소설가 김동리, 소설가 채만식, 소설가 이태준, 소설가 김남천, 소설가 김승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 소설가 박경리
Ⅱ. 소설가 박태원
Ⅲ. 소설가 김동리
Ⅳ. 소설가 채만식
Ⅴ. 소설가 이태준
Ⅵ. 소설가 김남천
Ⅶ. 소설가 김승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소설가 박경리
작가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남 진주 출생이다. 그의 출생은 불행했다. 아버지는 14살 때에 네 살 연상의 어머니와 결혼 했다. 조강지처를 버리고 한 결혼이나, 둘 사이의 애정은 그리 깊지 않은 듯 하다. 또한 작가의 아버지는 유랑생활을 자주 했고, 또 이곳저곳에 가정을 꾸렸다. 그러니까 작가는 아버지는 있으되, 홀어머니 밑에서 어렵게 성장한 셈이다.
한마디로 고독했고, 이 고독은 작가를 조숙하게 만들었다. 작가 박경리는 어린 나이에, 선이라는 담론에 담겨진 악의 모습을, 화려함 속에 깃들여진 어두움을, 자연스러움 속의 부조화를, 제의 속에 가녀린 희생양을 보아버렸던 것이다. 기존의 질서 전부를 위악적인 것으로 규정할 만큼 반항정신이 강했던 만큼 박경리의 관심은 자연 문학적인 것으로 돌려진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박태원
박태원은 1910년 1월6일에 서울 수중박골(京城府 茶屋町 七番地)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密城이고 고려 충선왕때 밀성군으로 봉임된 陟의 이십오 대 손이다 조선총독부 보관본인 密城 朴氏世譜에 의하면 증조 朴承鎭은 張仕郞, 조부 朴斗秉은 삼서관을 지냈으며, 부친 朴容桓은 주사였고 숙부 박용남은 무임교관승보정을 지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박태원의 아버지는 박용환이고 어머니는 南陽 洪氏이다. 그는 四男 二女중 次男이다.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三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점이다.
- 참고문헌
-
○ 김지혜(2012), 김승옥의 각본 작업에 나타난 남성 주체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 김현숙(2008), 박경리 문학의 생명사상, 한중인문학회
○ 문수언(2008), 박태원의 창작 방법론 연구 : 고현학적 글쓰기의 변화 양상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 문한별 외 1명(2011), 김남천 소설의 어휘 사용 양상에 대한 계량적 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 정재림(2011),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근대/전통’의 배치와 그 의미, 한국비평문학회
○ 최은영(2011), 한국 현대 서정소설 연구 : 이효석, 이태준, 김동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