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관][생사관][불교 사생관][원불교 사생관][유교 사생관][중국][시베리아]불교의 사생관(생사관), 원불교의 사생관(생사관), 유교의 사생관(생사관), 중국의 사생관(생사관), 시베리아의 사생관(생사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세계의종교4공통)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 증산교, 원불교-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
- [일본문화] 일본인의 사생관
- [만해 한용운] 만해 한용운의 사상, 시 세계, 독립정신, 님의 침묵 분석 및 평가
- [한국의 종교, 한국종교] 한국의 종교(무속신앙, 불교, 유교, 도교, 천주교, 개신교)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불교의 사생관(생사관)
Ⅲ. 원불교의 사생관(생사관)
1. 은의 사상
2. ‘돌리자’의 사상
3. 강자약자 진화상의 요법
Ⅳ. 유교의 사생관(생사관)
Ⅴ. 중국의 사생관(생사관)
1. 한대의 사상
2. 중국인의 내세신앙을 완벽하게 다룬 문서나 기록은 없다
3. 진한시대 중국인의 자연질서관에는 세 가지의 커다란 원리가 포함되어 있었다
4. 한대의 사상가와 저술가들은 天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日月星辰의 운행에 커다란 관심을 보였고 그것은 조금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5. 천지만물에 대한 중국인들의 생각
Ⅵ. 시베리아의 사생관(생사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삶과 죽음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동격화 하여 통합시킨다는 면에서 만적의 소신(재)은 한국적 사생관(死生觀)의 단면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신불」에는 이와 같이 살면서 항상 죽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 죽음을 항상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 - 우리의 심리적 메카니즘이 잘 투사되어 있다. 생자(生者)와 사자(死者)가 공존하는 우리의 고유한 사생관의 공간을 삶과 죽음을 잇는 불교적 커뮤니케이션 기호로 체계화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나/만적/ 살다/죽다, 피(血書)/재(燒身), 도망/희생, 이기주의/이타주의와 같은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의 이항대립(二項對立)으로 구체화 되어 있다.
≪ 표 ≫
≪ … 중 략 … ≫
Ⅱ. 불교의 사생관(생사관)
잡아함경(雜阿含經)이나 구사론(俱舍論) 등에 의하면 죽음은 이렇게 정의되고 있다. “수(壽)와 난(煖, 체온)과 식(識, 의식)을 잃고 신체가 변괴(變壞)하는 것.” 이것은 생(生), 노(老), 병(病)과 함께 인생의 네 가지 상(相) 중의 하나라고 인식되기도 한다. 죽음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천명(天命)이 다해서 죽는 즉 명진사(命盡死)요, 또 하나는 뜻하지 않은 불의의 죽음, 즉 외연사(外緣死)이다. 불교에서는 연분을 매우 중요시한다. 그런데 그 연분이 바깥의 좋지 않은 불의가 닥쳐옴으로 말미암아 천명을 다하지 못하고 죽는 것이 일찍부터 주목되었던 셈이다. 아마도 요즈음 같이 사고사가 많은 시대는 외연사의 시대라고 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도공(2011), 원불교의 죽음교육과 생사관, 한국신종교학회
심도희(2008), 유교의 사생관과 효의 종교적 성격, 순천대학교남도문화연구소
윤종갑(2008), 불교의 사생관과 생명윤리 - 사신과 자기결정권을 중심으로, 대한철학회
유해나(2003), 영화를 통해서 본 한국인과 중국인의 생사관, 성균관대학교
진영아 외 1명(2008), 신화에 나타난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중국인문학회
정영길(1996),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연구 등신불의 원불교와 불교적 사생관을 중심으로, 한국원불교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