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거울][이상(시인, 소설가)][작품분석][작품해석]이상(시인, 소설가) 시 거울의 의미, 이상(시인, 소설가) 시 거울의 작품분석, 이상(시인, 소설가) 시 거울의 작품해석, 이상(시인, 소설가)의 작가적 행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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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상(시인, 소설가) 시 거울의 의미

Ⅲ. 이상(시인, 소설가) 시 거울의 작품분석

Ⅳ. 이상(시인, 소설가) 시 거울의 작품해석

Ⅴ. 이상(시인, 소설가)의 작가적 행적
1. 1910년 9월 23일
2. 1913년
3. 1917년
4. 1921년
5. 1922년
6. 1924년
7. 1926년
8. 1927년
9. 1928년
10. 1929년
11. 1930년
12. 1931년
13. 1932년
14. 1933년
15. 1934년
16. 1935년
17. 1936년
18. 1937년
19. 1938년
20. 1939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상의 글쓰기는 개인의 창조가 아니라 '전체적인 글쓰기'의 개별적 표현으로서 진리도 재현도 없으며 다만 자기자신만을 재현한다. 롤랑 바르뜨는 “문학이란 의사소통이 아니라 언어이며 형태적인 활동이라 하며, 글쓰기는 형태의 율(律)이다”라 하고 있다. 즉, 글쓰기의 주체의 무엇을 재현하였는가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김해경이란 생활인, 이상이라는 예술인과 지식인의 주체를 어떠한 형태로써 재현하여 놓았는가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것이다. 결국 자족적 문학은 언어의 문제로 귀속되고 그 속의 언어는 음성적 이미지와 개념을 동일시하는 기표와 기의의 필연적 결합의 성격 보다는, 자신의 말을 자신의 귀로 들으며 의식의 동일화를 이루는 말중심주의가 아니라 하얀 백지 위에 그려진 문자기호는 의식과 글쓰는 행위에 틈이 생겨나 의식과 행위가 분열된 상태를 드러낸다. 이들의 언어는 글쓰기 주체의 무의식을 통해서 그 양상을 드러낸다.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작품의 목적과 창작방법과는 무관한 무의식의 틈새는 언어의 형태에 의도하지 않은 채로 자리잡게 된다. 이러한 양상은 전체적 글쓰기 양상과 관련성을 띠면서 끊임없이 의미를 생산하는 문학적 특질로 자리잡게 된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고정화된 실체로 보기보다는 의미 생성의 역동성을 지닌 텍스트로 보아야 하며, 그 속의 ‘구조’는 ‘구조화’로 보아야 한다는 바르뜨의 주장은 문학의 상대성의 실체를 밝혀 내는 데 유용한 방법론으로 사용될 수 있다.
바르뜨의 텍스트 개념과 상궤를 이루고 있는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텍스트 이론은 텍스트를 작가에 의한 ‘의미실천’으로 보며, 언술작용의 측면에서 텍스트에 개입된 여러 요소들에 대해 다각적인 조명을 시도하고, 그러한 요소들에 대해 작가가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그리고 왜 그러한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내지는 정신분석학적인 분석을 심도있게 다뤘다. 크리스테바는 초기에 텍스트 이론에 의해 문학적 언어의 기호학(Semiology)이 지닌 의미를 파악하는데 몰두하다가 후기에 와서는 정신분석학으로 이동하면서 작가가 어떤 정신적 작용에 의해 글을 쓰게 되는지를 초기의 텍스트 이론과 관련지어 그 양상을 밝혀 내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경 - 이상 시에 나타난 거울이미지 연구, 서울대학교, 1983
김승희 - 이상의 거울 텍스트, 기하학적 기호와 압젝션의 문제, 문학과지성사, 2000
박진환 - 이상의 거울, 시·시조와 비평사, 2007
이광호 - 이상 시에 나타난 시선 주체의 익명성, 한국시학회, 2012
이수정 - 이상 시 연구 : 문학 교과서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10
여태천 - 이상 시의 서정성 고찰, 한국비평문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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