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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이용악의 시어

Ⅲ. 시인 이용악의 작품특징

Ⅳ. 시인 이용악의 문법의식
1. 모음조화
2. 조어법상의 특징
3. ‘ㅂ’불규칙 용언

Ⅴ. 시인 이용악의 오늘도 이 길을 작품분석

Ⅵ. 시인 이용악의 북쪽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용악의 현실적 상상력은 우리 시사에서 전형기로 일컬어지고 있는 30년대 후반 이후에 주로 활동하였던 시인들과도 호흡을 같이한다. 이용악 이외에도 이 시기의 주요한 시인으로 徐廷柱, 白石, 吳章煥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서정주, 백석, 오장환 등이 드러내는 현실성 또한 이용악의 현실성과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이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면, 서정주는 󰡔花蛇集󰡕(南蠻文庫, 1941)에서 토속성과 전설성을 뒷받침하여 한국적인 모럴을 제시해 주며 전형적인 한국 토착인의 모습과 사상 감정을 표현해 주었다. 백석 또한 󰡔사슴󰡕(조광인쇄주식회사, 1936)을 통해 조국상실의 일제 치하에서 고향의식과 그 끈질긴 생명력을 팽팽히 응집하여 나타냄으로써 꺼져가는 이 나라 모국어시의 명맥을 되살려내었다. 그리고 서북지방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객관적인 삶의 형식에 주목하여 독자로 하여금 구질서의 회복에 대한 열망을 내재화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시세계는 현실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즉 서정주는 후에 불교적인 윤회사상의 보편적인 관념주의로 나아갔고, 백석 또한 자신의 시적 세계에서 인간의 자유의지와 결단을 건지어내지 못하고 체념적이고 수동적인 신화적 세계로 후퇴하는 일정한 한계를 지닌 것이었다.
한편 󰡔시인부락󰡕 출신인 오장환은 󰡔성벽󰡕(재판, 아문각, 1947)과 󰡔병든서울󰡕(정음사, 1946) 등에서 자아를 억압하는 관습과 전통이 뒤섞여 있는 고향에 대한 부정에서 출발, 낯선 타향을 편력함으로써 식민지 현실에 대한 대항의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서정주와 백석과는 다른 자리에 서 있다. 그러나 그는 현실에 대한 형상화보다는 자신의 강한 서정에 의거함으로써 현실변형을 주로 하는 창작태도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반지영, 이용악 시의 담론 연구, 강원대학교, 2000
배석호, 이용악 시 연구, 인하대학교, 2011
신선옥, 이용악 시의 소리에 대한 고찰, 한국어문학회, 2012
서덕민, 백석·이용악 시의 동화적 상상력 연구, 원광대학교, 2011
유장형, 이용악 시의 낭만적 미의식 연구, 연세대학교, 2002
정명숙, 이용악 이야기시의 특성 연구, 아주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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