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시어의 방언 문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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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김용택의 시 세계와 리얼리즘

3. 김용택 시어의 방언 문법론

본문내용
일정한 문학 텍스트의 이해와 감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관건은 역시 텍스트의 자료가 되는 언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이해는 텍스트의 언어에 대한 정확한 해독(decoding)으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고 할 때, 이른바 문학 방언(literary dialect)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은 매우 당연하고도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작가에 의해 선택된 문학 텍스트의 언어는 일정한 지리적․사회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지역 방언(regional dialect) 또는 사회 방언(social dialect)의 특징을 드러냄은 물론, 작가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의해 형성될 수 있는 개인 방언(ideolect)의 특징까지를 반영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문학 텍스트들에서 나타나는 방언적 특징들에 대해서도 방언학의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는 당위성은 문학 방언이라는 새로운 연구 대상 및 영역을 확보하기에 이르렀고, 근래 들어 이러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음이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는 김용택의 시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전북 방언의 특징을 분석하되, 주로 문법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작업은 특히 문학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 가운데 하나인 반영 이론과 관련지어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학 작품은 어떤 식으로든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당대의 사회 현실은 물론 역사적 상황 등을 반영하게 마련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그러한 반영 이론과 관련하여 문학 텍스트가 확보하고 있는 리얼리즘의 구현 방식은 어떠한 것이며, 그러한 리얼리즘의 구현을 위한 문학적 장치들 가운데 하나로서 문학 방언이 드러내는 문법적 특징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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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명하기(9) 말붙이기 참고문헌○ 김정훈(1998), 광복 직후의 임화 시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김종열(2005), 사설시조의 작가 의식 연구, 강원대학교 ○ 공광규(2006), 치열한 현실인식과 사실주의 시, 문학사상사○ 박윤우(2007), 대중가요의 활용을 통한 시의 화자 이해, 한국어교육학회○ 박숙영(2010), 한국 자유시 형성의 일본 근대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 조병무(1985), 시어의 시대적 특성연구 : 일제시대를 중심으로, 대림대학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김용택이병천박남준 등과 전북민족문학인협의회 결성에 참여하였고, 1997년 민족문학작가회의 전북지회 결성에 참여하였다. 1996년 제1회 시와 시학 젊은 시인상, 1998년 제13회 소월시문학상, 2000년 원광문학상, 2002년 제1회 노작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주요 작품으로 《서울로 가는 전봉준》(1985), 《모닥불》(1989), 《그대에게 가고 싶다》(1991), 《외롭고 높고 쓸쓸한》(1994), 《그리운 여우》(1997), 《바닷가 우체국》(1999),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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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법론>, 학연사. p.19 J.C. Wells 저, 박기완 외 역 , 한신문화사 pp. 85~88, 99~102, 106~108 Talmy Givon 지음, 이기동 옮김 (주)범한서적 이종철 지음 이준희 지음 오주영 지음 정희자 지음 이용주 지음 임지룡 지음*참고한 인터넷 자료*인터넷 네이버 지식in , , 네이버 오픈 사전

  • [논문요약][국어문법론] 표준어의‘-시-와 제주방언의‘-시-’비교
  • . 제주방언은 경어어미 -시-가 중앙언어에 의해 도입됨에 따라 아직까지 그 쓰임이 토박이 화자들에게 객관화 되지 않은 것이 특징이었다. 반면 표준어에서는 -시-의 쓰임에 오용이 있을 만큼 -시-가 발달하였다. 또한 예외이기는 하나 ‘비(雨)’는 -시-를 쓰기도 한다. *참고자료*제주방언의 경어법에 대한 연구, 우창현, 서강대 대학원, 1993현대국어경어어미 -시-에 대한연구, 임동현, 서울대 대학원, 1996국어문법론강의, 이익섭, 최완, 화연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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