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음악치료의 개관
1. 음악치료란?
2. 음악 치료사가 일하는 장소는?
3. 음악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4. 음악치료의 두 가지 원리적 접근
Ⅱ. 음악치료의 대상
1.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치료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 치료
2.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음악치료
1) 정신질환
(1) 정신분열증
(2) 기분장애
(3) 인격장애
2)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음악 치료
3.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1) 노화
2)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4. 자폐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1) 자폐의 정의
2) 자폐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5. 감각장애 치료를 위한 음악치료
1) 시작장애인
2)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3) 청각장애인
4) 청각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6. 의료 현장에서 쓰이는 음악치료
Ⅲ. 방법에 따른 음악치료
1. 건반악기
1)건반악기연주 기법의 특성
2) 건반악기연주 기법의 치료적 적용
3)건반악기 연주 기법의 목표
4)건반악기연주 기법의 접근단계
2. 성악심리치료
1) 철학적 배경 및 이론적 전제
2) 성악심리치료의 기법들
① 목소리즉흥기법
② 보컬홀딩 기법
③자유연상적 노래활동
3)치료목표
4)성악치료의 활동 단계
①유니슨으로 노래하기
②화음 맞추기
③모방하기
④그라운딩하기
⑤블루스로 노래하기
3. 노래 심리치료
1)노래의 종류 및 가사의 적용
2)노래심리치료의 형태
① 회상 중심의 치료
② 감상 중심의 치료
③노래 부르기 중심의 치료
④ 표현예술, 글쓰기 및 악기연주 중심의 치료
3) 노래심리치료의 대상 및 치료목적
(1) 치료대상
4) 노래심리치료의 PEC(Preparing-Exploring-Creating:PEC) 과정 모델
① 준비 단계
② 탐색단계
③ 창작 단계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음악치료의 대상
1.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치료
오랜 세월 동안 음악치료사들은 정신지체인들이 다른 교육적, 치료적 전략보다 음악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을 관찰해 왔다. 사실상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치료의 사용은 다른 내담자들을 위해서보다도 빠르게 성장해 왔다. 오늘날 전체 음악치료사(RMT)들 중 6%가 거주 기관, 중간 보호 기관, 공립 및 사립학교, 그리고 개인 임상을 통해 정신지체인들과 일하고 있다.
1)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는 지적인 면과 적응 기술 면에서 결핍을 보이는 장애로 수백만의 아동과 성인들이 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 개인의 교육적, 사회적 위치는 사회 관습적 요구에 부응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정신지체는 (1) 경도(mild : IQ 50~55부터 70) (2) 중등도(moderate : IQ 35~40부터 50~55) (3) 고도(severe : IQ 20~25부터 35~40) 및 최고도(profound : IQ 20혹은 25 미만) (4) 분류되지 않은 정도(사용 가능한 방법으로 지능 측정이 불가능한 경우)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정신지체는 유전, 대사 이상, 유독성 약제, 환경적 요소, 외상, 감염 혹은 부상에 기인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다.
정신지체는 문제점들을 기준으로 네 가지 영역으로 나뉘는데 (1) 인지 발달 (2) 신체적/운동 기능의 발달 (3) 언어 획득 (4) 사회/정서 발달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의 심각성에 따라 일차적으로 입주 기관과 교육기관을 결정한다. 정신지체인들을 위한 교육적 전략은 행동수정의 원리와 과제 분석(정신지체를 가진 사람들에게 획득, 능숙도, 유지 및 일반화를 가르치는 방법, 하나의 과제를 더 작은 단계로 나누는 방법으로 정신지체인들이 보통 어렵다고 느끼는 하나의 기술을 배울 때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옷 입기, 먹기, 화장실 가기, 그리
- 참고문헌
-
정현주(2006), 음악치료 기법과 모델, 학지사
윌리엄 데이비스 등 저, 김수지 등 공역(2002), 음악치료학 개론, 권혜경 음악치료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