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유치환의 시 바위, 박목월의 시 바다로 기울어진, 최승호의 시 붕붕거리는 풍경, 최두석 시 성에꽃, 이상 시 거울, 박노해 시 시다의 꿈 작품분석, 황석우 시 혈의 시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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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1. 1·2행과 3·4행
2. 5~8행
3. 9~10행
4. 11행
5. 12행
6. 1단락
7. 2단락
8. 3단락
9. 4단락

Ⅱ. 유치환의 시 바위 작품분석
1. 말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2. 그 사람이 하려는 말을 한 문장으로 이야기해 보자
3. 나는 어떤 바위가 되고 싶어 하는지 시 속에서 찾아 보자
4. 정말 바위가 되겠다는 얘기인가
5. 바위의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6. 󰡔바위 같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7. 화자는 왜 바위가 되고자 하는가

Ⅲ. 박목월의 시 바다로 기울어진 작품분석

Ⅳ. 최승호의 시 붕붕거리는 풍경 작품분석

Ⅴ. 최두석의 시 성에꽃 작품분석

Ⅵ. 이상의 시 거울 작품분석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Ⅶ. 박노해의 시 시다의 꿈 작품분석

Ⅷ. 황석우의 시 혈의 시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버린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흰 설움에 잠길 테요
五月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른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말면 그뿐 내 한해는 다 가고 말아
삼백 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기둘리고 있을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문학’ 3호, 1934. 4)

이 시는 우선 읽을 때 부드러운 음악적 선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ㄹ테요’가 여러 차례 반복되면서 나타내는 서정적 율동감이라든가 ‘기둘리고’ ‘문허졌느니’ ‘우옵내다’ 등의 시어에서 환기되는 어감의 아름다움에 무감각할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시행의 구성이 두 행씩 짝을 이루게 배치되어 느린 호흡과 빠른 호흡이 서로 교차하면서 감정의 이완과 응축을 살려내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다른 시에서도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그러한 감정의 이완과 응축의 과정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전부 12행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의미의 연속에 의해 두 행씩 결합된다.

1. 1·2행과 3·4행

앞의 행이 길이가 짧고 뒤의 행이 길이가 길어서 느리게 시작해서 빠르게 끝나는 형식을 취한다. 그리고 1행보다는 3행이 길이가 길기 때문에 낭송의 속도는 3행이 다소 빠르게 된다. 이것을 감정의 변화 상태에 대입하면, 1행에서 여유있게 시작된 정서는 2행에서 절실한 감정으로 바뀌고 3행에서 다소 이완되었던 정서가 다시 4행에서 정점을 향해 고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강호정, 이야기의 시적 발화 방식 연구 : 서정주 시와 최두석의 시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2007
◈ 양병호,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인지의미론적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1993
◈ 이병문, 유치환의 시세계 연구유치환의 저항시를 중심으로, 광주보건대학, 1996
◈ 장정희, 거울 모티프와 주체 분열 양상 : 이상과 이승훈 시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2011
◈ 최명표, 박목월의 동시적 상상력 연구, 한국아동문학학회, 2007
◈ 홍용희, 최승호의 시 세계와 불교적 상상, 한국언어문화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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