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시][서정시 정의][서정시 이념][서정시 특징][서정시 역사][도시][성에꽃][이념][역사][시][문학][국문학]서정시의 정의, 서정시의 이념, 서정시의 특징, 서정시의 역사, 서정시와 도시, 서정시와 성에꽃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개요
Ⅱ. 서정시의 정의
Ⅲ. 서정시의 이념
Ⅳ. 서정시의 특징
1. 단형의 추구
2. 고독의 세계
3. 정조(情調)의 형상화
4. 음악성의 중시
Ⅴ. 서정시의 역사
1. 중세(8-16세기)
2. 11~13세기
3. 14~15세기
Ⅵ. 서정시와 도시
Ⅶ. 서정시와 성에꽃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는 여기서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정의로 되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이론에는 분명히 ‘대상’을 고려하는 측면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주관 정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 ‘대상’에 대한 주관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서구 낭만주의의 압도적인 영향으로 ‘주관 정서’에만 초점을 모았지 그 객관적인 측면에는 소홀히 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알고 보면 동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서정시의 객관적인 측면, 곧 대상적 측면을 매우 중요시 해 왔다. 소위 ‘情景交融’이라는 시학용어만 보더라도 동양의 서정시론에는 주관적 측면 못지않게 객관적 측면을 꼭 같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읽을 수 있다. 근대 이후 조지훈만 하더라도 서정시를 ‘대상의 자아화, 자아의 대상화’가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최근에 서정시의 객관적 측면에 대한 논의가 관심 있는 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그것은 주로 전통적인 동양시학 때문이기도 하다.
서정시의 객관적인 측면은 낭만주의 시학에도 이미 들어 있다. 서정시에 들어있는 주관 정서는 항상 ‘그 무엇’을 향한 의식의 발로이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그 무엇’, 곧 서정적 대상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들어 있는 주관 정서는 항상 ‘그 무엇’을 향한 정서, ‘그 무엇’과 일체가 되고 싶어하는 정서에 다름 아니다. 우리는 낭만주의 이래 그것을 ‘동일성’에의 욕망이라 불러왔다. 서정시를 동일성으로 해석할 때 우리는 늘 동일화의 주체에만 관심을 모아왔지, 주체로 하여금 그러한 욕망을 갖게 만드는 대상에 대해서는 소홀히 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곧바로 우리의 근대적 사고를 지배해 온 주체중심주의 철학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주체로 하여금 동일성에의 욕망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그 무엇’, 소위 대상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 보자. ‘그 무엇’은 서정적 주체가 도달하고 싶어하고, 베끼고 싶어하고, 닮고 싶어하는 대상이다. 바로 모방하고 싶어하는 대상이다. 서정시에 있어서 모방(mimesis)이란 ‘동화’의 다른 이름이다. 이때의 대상은 시적 주체가 합일하고 싶어하는 모델이다. 이 미메시스의 대상인 모델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미를 지향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서정시에서 매우 주관적인 미만 강조하여 왔다. 그것은 바로 근대이후 유입된 서구 낭만주의 영향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재홍 외 1명 - 한국 현대 서정시의 특성과 갈래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1
김경복 - 서정의 귀환, 좋은날, 2000
송기섭 - 서정의 힘과 이념, 어문연구학회, 1999
윤여탁 - 시의 논리와 서정시의 역사, 태학사, 1995
장희창 - 서정시 개념에 대한 소고, 동의대학교, 1985
최승호 - 서정시의 이데올로기와 수사학, 국학자료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