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1970년대 미술][1970년대 화랑][1970년대 회화][1970년대 대중예술][시][마당극]1970년대의 미술, 1970년대의 화랑, 1970년대의 회화, 1970년대의 대중예술, 1970년대의 시, 1970년대의 마당극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1970년대의 미술

Ⅱ. 1970년대의 화랑

Ⅲ. 1970년대의 회화

Ⅳ. 1970년대의 대중예술

Ⅴ. 1970년대의 시
1. 민중시
1) 민중의 현실적 삶과 정서의 형상화
2) 정치․사회적 현실 비판
3)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
2. 모더니즘 시
1) 지성과 서정의 조화
2) 현대적 언어 탐구
3) 자유로운 상상력의 확장

Ⅵ. 1970년대의 마당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70년대의 미술

60년대의 정신은 과감한 실험과 도전적 정신, 그리고 우리 나름의 방법정신의 모색으로 요약되는 바, 이를 하나의 힘으로 결성시킨 집합체가 69년에 결성된 <한국 아방가르드협회>의 창립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협회는 70년에 <확장과 환원의 역학>, 71년에 <현실과 실현>, 72년에 <脫․觀念의 세계>와 같은 주제전을 펼치는 한편 협회지 <AG>를 발간하는 등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당시의 비젼이 빈곤했던 화단에 “새로운 조형질서를 모색, 창조”하려는 의욕을 열렬히 불어넣었으나, 조기에 해체되고 만다.
뒤이어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ST>그룹은 앞서 <AG>가 해체됨으로써 무엇보다 아쉬웠던 현대미술의 정신적 탐구 의욕을 발전시켜 당시 70년대 중반의 모색의 열기를 고조시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맹목적인 앵포르멜, 또는 따뜻한 추상운동의 열기가 완전히 식어버린 당시의 70년대의 공허한 분위기를 무엇인가 대신 메꾸어야 할 자양분을 찾고자 하였다.
이우환의 󰡔만남의 현상학󰡕이나 조셉 코수스의 󰡔미술과 언어󰡕와 같은 당시 일본과 서구에서 일고 있던 사상들을 연구하는 한편 동양정신과 한국정신의 기조를 파악하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이들은 그야말로 70년대 중후반의 지적 분위기를 대변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전반기인 A.G.그룹과 신체제, S.T.그룹, 에스프리, <서울 비엔날레>의 개최 등은 미술의 구조적 문제와 이에 동반된 물질의 실험을 통해 실험의 열기와 방법의 적극성이 두드러진 시기인 반면, 후기는 1975년 <에꼴 드 서울>, <서울현대미술제>(1975), 각종 지방현대미술제-부산현대미술제, 광주현대미술제, 대구현대미술제, 전북현대미술제, 강원현대미술제- 등의 각종 미술제와 현대미술단체의 성립과 형식면에서 회화의 평면화가 심화되면서 모노크롬회화가 부상된다. 또한 이 때부터 상업화랑이 양적으로 그 수가 늘어나고, ≪空間≫이나 ≪季刊美術≫ 등의 잡지가 현대미술의 추이를 소개, 점검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 시기는 국제진출의 기회도 잦아져 유수한 국제전에 참가하고, 이 일, 유준상, 오광수 등 전문 비평가들과 일본에 머물러 있던 이우환에 의해 튼실한 이론과 비평적 관점이 교환될 수 있었다. 가히 한국현재미술의 르네상스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고충환(2010) / 1970년대와 단색파 회화, 한국미술평론가협회
배선애(2007) / 1970년대 대중예술에 나타난 대중의 현실과 욕망,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박건훈(2008) / 1970년대 시의 유형과 교육 방안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배선애(2003) / 1970년대 마당극의 양식 정립과정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예술의 전당(2007) / 1970년대 한국미술 : 국전과 민전
이구열(1980) / 1970년대와 서울의 화랑 , 현대화랑의 성공적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갤러리현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지미술 레포트
  • 예술현상에 관련되는 여러 측면들에 있어서 가능한한 많은 매체들을 동원하면서 예술개념의 검증을 시도하게 되었다. 1960년대에서 70년대에 걸친 Conceptual Art, Minimal Art, Process Art, EarthWorks, Body Art, Happenings, Event 등 다양한 미술양식들의 미학적 관심사는 자연히 작품의 비물질화 그리고 비영속화에 귀결되었고 실험적인 태도와 지적이고 논리적인 경향을 동시에 띤 작업들이 대중들 앞에 제시되었다.이러한 것은 관습적이고 제도적 공간인 화랑을벗어

  • 대지미술 레포트
  • 예술(造形藝術)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語)로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木馬)를 가리키는 말이나,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하는 예술운동., 팝 아티스트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

  •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이후의 현대 예술 뉴미디어와 디지털 예술
  • 시 메모리, 웹하드에 저장할수 있는)‘정보‘⟹ 정보의 저장 혹은 전달의 문제미술관의 종래의 개념을 부인하고 네트워크상에 편재하는 ‘벽 없는 미술관’을 실현할 수 있다.■ 아날로그 매체 VS 디지털 매체뉴미디어아트 디지털 예술쟁점개념설명미디어아트의 역사뉴 미디어의특징작품소개2. 개념설명뉴미디어 아트의 채널독자적인 유통 구조를 갖고 있지 않은 뉴미디어 아트에서 웹은 작가의 작품을 전세계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 대

  • [1970년대][미니멀니즘][소설][회화][모노크롬회화][마당극][민중가요]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1970년대의 소설, 1970년대의 회화, 1970년대의 모노크롬회화, 1970년대의 마당극,1970년대의 민중가요 분석(1970년대)
  • 1970년대의 회화Ⅳ. 1970년대의 모노크롬회화Ⅴ. 1970년대의 마당극Ⅵ. 1970년대의 민중가요참고문헌Ⅰ. 1970년대의 미니멀니즘미니멀리즘은 단순성, 동어 반복적인 성격, 물체성, 전체성, 강력한 단일성 등을 그 환원적 특성으로 한다. 환원적 특성에 의한 원형, 장방형, 입방체, 원통형 등의 기본적인 형태에 의한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기본 구조미술(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되어 준다. 이는 비재현적 예술을 지향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 2장.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이란?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