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이후의 현대 예술 뉴미디어와 디지털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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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예술 이후의 현대예술
- 뉴미디어와 디지털 예술 -
뉴미디어
아트 디지털
예술
쟁점
개념설명
미디어
아트의 역사
뉴 미디어의
특징
작품소개
1. 미디어 아트의 역사
제2차 세계대전이 각종 공학기술의 발전을 요구했으며, 공학기술은
지식이나 과학의 집합체로 인식되었다. 전쟁이후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공학기술의 발전으로부터 미적 영감을 받고 그것에 반응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으로 ‘존 케이지’가 있는데, 그는 작가와 관객의 상호작용성, 멀티미디어, 그리고 일렉트로닉스를 예술에 응용하였다. 이런 응용의 결과 관객의 참여로 인해 비로소 완성되어지는 작품들, 신체 행위를 접목한 예술, 컴퓨터음악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학자들은 공학,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인공두뇌학에 관한 미래적인 관념들을 연구, 제시하기 시작하였다.
John Cage(US, 1912-1992)
1) 1950년대
뉴미디어
아트 디지털
예술
쟁점
개념설명
미디어
아트의 역사
뉴 미디어의
특징
작품소개
1. 미디어 아트의 역사
2) 1960년대
60년대 초, 세계 최초로 인간과 컴퓨터가 소통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었다. 이른바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기본기술이 개발된 것이다.
60년대 후반에는 컴퓨터나 비디오, 공학의 융합으로 공학기술 덕분에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낼 수 있을거라는 ‘시스템 미학’이라는 이상주의가 등장하게 되고, 미술가, 작곡가, 영화감독, 과학자, 건축가, 디자이너 등 많은 분야의 사람들이 새로운 공학과 예술의 융합에 대한 장래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며 시스템아트가 등장한다.
‘울프 포스텔’, ‘백남준’은 텔레비전을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비디오카메라, 레이저, 조명시스템도 예술작품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컴퓨터는 시각미디어와 함께 문화예술의 직접적인 소재가 되었다.
백남준(1932-2006)
1. 미디어 아트의 역사
1970년대의 미디어 아트는 과학자, 컴퓨터이론가, 예술가의 공동참여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세계적인 경제적 위기가 불어 닥치면서 공학기술에 기반을 둔 ‘시스템미학’이라는 이상주의에 힘을 실어주지 못하면서 시스템아트는 소멸하게 된다.
반면 80년도에는 비디오아트가 주도권을 잡으면서 일렉트로닉아트, 컴퓨터아트, 인공두뇌아트 등은 세계의 주목을 받지 못하였지만 실험적 도전은 지속적으로 계속되었고 ‘SIGGRAPH"라는 초대형 비즈니스 쇼에서 선보이게 되었다. 컴퓨터그래픽과 컴퓨터시스템의 발전으로 예술가들은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미적 개념에 몰두하면서 곧 다가올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고 있었다.
<Aaron : 인공지능 작화 프로그램 설명>
Harold Cohen 이라는 영국 출신 컴퓨터 공학자 겸 화가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언어의 문법이나 시의 작법처럼 그림의 화법을 프로그램하여 프로그램 스스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 그림의 화법을 넣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그릴 수 있는 추상화 수준의 그림이 아니라 구상화를 그릴 수가 있음.
3) 1970 ~ 1980년대
*
뉴미디어
아트 디지털
예술
쟁점
개념설명
미디어
아트의 역사
뉴 미디어의
특징
작품소개
1. 미디어 아트의 역사
4) 1990년대 ~ 현재
웹이 보급되기 시작한 90년대 초 시스템아트는 다시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웹브라우저의 개발로 인하여 기존의 시스템아트와는 달리 ‘넷 아트(Net Art)라는 신조어 아래 예술가들이 모이기 시작하였고, 운영체제의 개발로 인해 소프트웨어와 예술이 융합되기 시작했다.
현재는 디지털이 전 세계적으로 정착되고 널리 보급되어 있는 시대로, 이런 디지털 요소들에 미적개념을 추가하여 ’디지털 미학‘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방식들이 제안되고 있고, 기존의 방식들도 아직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런 것들을 모두 ’미디어 아트‘라는 개념에 담아 두고 활용하고 있다.
*
뉴미디어
아트 디지털
예술
쟁점
개념설명
미디어
아트의 역사
뉴 미디어의
특징
작품소개
2. 개념설명
미디어 아트의 개념
■ 미디어 아트는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로 대중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을 가진 매체(mass media) 대중매체, 즉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사진,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등 대중에 파급 효과가 큰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미술에 적용시킨 예술을 의미
뉴미디어 아트는 20세기 말 이래 창안되거나 만들어져 널리 보급된 테크놀로지와 관련이 있거나 그것으로 제작된 예술을 표현할 때 쓰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뉴미디어 아트’ ‘멀티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같은 용어를 혼용한다.
뉴미디어 아트를 국제적 미술운동으로서, 신흥 테크놀로지를 그들의 문화적 정신적 미적 가능성을 제기하는 데 이용하는, 예술 실천(artistic practices)의 하나로 규정한다. 대표적인 장르로 넷 아트, 소프트웨어 아트, 아티스트 제작 비디오 게임, 위치 파악 미디어 프로젝트, 멀티미디어 설치작업 및 퍼포먼스 등이 있다.
■ 대표적인 장르
넷 아트 소프트웨어 아트 아티스트 제작 비디오 게임, 위치 파악 미디어 프로젝트, 멀티미디어 설치작업 및 퍼포먼스 등이 있다.
뉴미디어
아트 디지털
예술
쟁점
개념설명
미디어
아트의 역사
뉴 미디어의
특징
작품소개
2. 개념설명
아날로그 매체
디지털매체
특징
물리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작품과 원래의 재료와의 물리적인과적 연관)
하나의 물리적 실체를 다른 하나의 물리적 실체로 형식을 전사.
대상과 사건이 아닌 수와 상징들에 정보를 저장.
디지털 매체의 기질(종이카드,자석 디스크, 실리콘 회로 등등) - 물리적 흔적을 전사하기 위한 표면이 아니라 데이터를 기입하기 위해 구조화된 기록기로 기능
작품과정
물리적 흔적
계량 과정
(물리적 사건추상적 수)
작품의
보존/전시
아날로그 예술의 목적.
화랑과 미술관
보존,전시하는 제도에 의해 보호.
(컴팩트 디스크, 플래시 메모리, 웹하드에 저장할수 있는)‘정보‘
정보의 저장 혹은 전달의 문제미술관의 종래의 개념을 부인하고 네트워크상에 편재하는 ‘벽 없는 미술관’을 실현할 수 있다.
■ 아날로그 매체 VS 디지털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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