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미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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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대지미술의 등장과 개념.

2. 대지미술가와 그의 작업, 그리고 메시지

1 )로버트 스미드슨(Robert Smithson 1938-1973)

2) 크리스토(Javacheff Christo, 1935.6.13~)

<결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 크리스토(Javacheff Christo, 1935.6.13~)

포장미술가로 알려진 불가리라 출신 미국 미술가로 크리스토 (Javacheff Christo 1935∼)와 그의 부인 잔-클로드(Jeanne-Claude)는 빌딩 전체뿐 아니라 탁 트인 자연의 중요한 부분들에서 둘러싸는 것까지를 포함해 거대한 규모의 작품을 구상하고 시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http://blog.ohmynews.com/seulsong/131804
여기서 잠깐 그들의 인터뷰를 살펴보면서 그들이 하는 작업에 관한 생각을 엿볼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작품에 무슨 메시자가 담겨있느냐고 물었더니 그들 작품엔 특별한 메시지는 없고 다만 세상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고 싶다는 것과 빛과 대기와 반응하는 미술, 사람들이 그것을 만져보게 하고 싶어서라고 답했다. 또한 작품크기가 너무 크지 않느냐는 물음엔 사람들이 만든 건축물 공항, 다리 등을 보면 얼마나 큰가! 라고 반문 했으며 이렇게 돈과 인력과 시간이 들여 만든 작품을 왜 2주 만에 철거하느냐고 물었더니 어린 시절의 추억처럼, 아무리 소중한 것도 영원할 수 없음을 말하고 싶어서라고 했다고 한다.
대중에게 인식된 크리스토의 작업은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첫째는 그의 작업이 보이는 거대한 물리적 규모이다. 대지미술가들과 관련하여 미술작품이 전시장의 공간을 벗어나 자연환경의 일부가 되는 크기와 성격을 지니게 된것은 197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을 통해 발견된다. 특히 크리스토의 경우는 대부분 작업의 드로잉과정에서 작품의 형태를 기존의 환경과 결합시키는 포토몽타쥬 photo-montage 사진을 오려 그 부분을 재조립하여 새로운 의미를 갖는 합성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 사실 포토 몽타쥬의 영역은 조각난 사진들을 이용하는 데에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 사진에 글씨, 색깔, 그림을 덧붙이는 것도 포함된다. 포토 몽타쥬는 영화에서 필름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정적인 필름'이라 불려왔다. 1970년대에 포토 몽타쥬는 유럽과 미국의 예술가들 사이에서 다시 유행하였으나 이 경우의 몽타쥬는 사진을 분할한 것이라기보다 연속된 사진과 원문을 병치하고 배열한 것이다.
http://cafe.naver.com/geeu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0
기법을 사용한다. 더불어 그의 드로잉에서 색다른 점은 그 배경을 지도위에 평면도로 나타내는 것과 같은 설계 적 특징이다. 작품의 전체형태를 항공사진이 아니면 포착하기 어려울 정도로 거대화 한다는 특징은 그의 작업을 미술적 관심보다도 대중적인 구경거리로 인상짓게 한다. 둘째, 이러한 대중들의 관심은 그가 이룬 대규모의 포장작업들이 한결 같이 막대한 비용을 소비하면서도 결국 작업 자체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으며 사라진다는 사실에서 또 한 번 화제를 만들게 된다. 과연 일, 이주 동안의 포장을 위해 그 막대한 비용의 소비를 정당화할 수 있는 이유가 크리스토 개인의 과대 지향적 성벽만이 아니라면 어떤 목적을 의도하고 있는지, 또한 그것이 대중과 사회에 대한 미술가의 선언적 역할이라면 그 반응은 어떠한지에 대한 의문이 들기 마련이다.
작업의 거대화와 관련하여 거대 광에 가까운 성격을 크리스토의 포장에서 발견하는 것은 1969년 오스트레일리아 리틀 만의 포장작업이 그 시초가 되고 있다. 크리스토는 이 작업을 계기로 미국에서의 포장작업을 대형화시키고 자연을 무대로 설치하기 시작한다. <밸리커튼>, <달리는 울타리>등의 토목공사와 흡사한 작업을 이전의 포장작업과 구별할 수 있는 특징은 이들 작업의 재원이 크리스토 개인이 독자적으로 조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작업의 진행과정에서 독립성을 유지하고 포장작업을 개인의 소유물로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의 포장작업은 탈계급적 성격을 엿보이기도 한다. 반대로, 그의 작업은 과거 이집트의 파라오들이나 중국의 황제들이 세웠던 거대한 건조물들과 마찬가지로 크리스토 개인의 과시적 성격을 배제하지 않는다. 이런 대조적 성격의 포장작업이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역시 다변화된 사회구조를 반영하면서 긍정과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미숙,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예술세계 연구, 우암회화.



그의 대표작 <포장된 해변>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암석이 많은 해변을 흰 천으로 '포장한'
참고문헌
Carolyn Merchant, The Death of Nature, Haper & Row, 1980.
윤난지,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2005.
Jack Burnham, Beyond Modern Sculpture, George Braziller, 1968.
Andre Malraux, Picasso's Mask(trans. June and Jacques Guicharnaud), Holt, Rinehart & Winston, 1976.
한미숙,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예술세계 연구, 우암회화.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ming824?Redirect=Log&logNo=42824855
http://blog.naver.com/doolyking?Redirect=Log&logNo=60004231261
http://blog.ohmynews.com/seulsong/131804
http://cafe.naver.com/geeu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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