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카프시와 민요시를 중심으로 살펴본 1920년대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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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1920년대 시단의 상황
가) 1920년대 시대 개관
나) 1920년대 문학사적 특징
다) 1920년대 대표적 시인과 시인의 특징
2. 현실 수용과 비판의 사회시
가) 프로시의 전개과정
나) 김기진
다) 임화
3. 민요시
가) 민요시의 명칭과 개념
나) 민요시의 특성
다) 김소월
라) 한용운
마) 김소월과 한용운의 시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작품 해설
1) 형식적인 측면
- 대략 8연 42행으로 짜여진 이야기시
- 김기진은 이 시를 ‘단편서사시’로 규정, 이 단편서사시의 양식이 프로시의 대중화에 대한 활로를 타개할 수 있는 유효한 양식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음 “나를 울린 것은 임화 군의 시 ‘우리 오빠와 화로’라는 것이다. (중략) 전체로 현실, 분위기, 감정의 파악이 객관적, 구체적으로 되었고 그리고 그것은 한 개의 통일된 정서를 전파하는 동시에 감격으로 가득 찬 한 개의 생생한 소설적 사건을 안전에 전개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들의 시가 어찌하여서 단편서사시의 형식으로 접근하지 아니하면 안되겠다는 나의 여상의 이론을 증거하는 실례가 될 것이다. 프로레타리아의 의식, 프로레타리아의 생활로써 실제 재료를 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면 그리함에 있어서는 실제적 구체적 사건의 제시 혹은 암시의 방법을 취하는 것이 또한 적당한 향로일 것이다. 우리들의 시가 단편서사의 길로-혹은 프로레타리아주제시의 길로-제군의 길은 타개되어 있다” -김기진, <단편서사시의 길로>, 《조선문예》창간호, 1929.5.

- 하나의 이야기를 내재하고 있는 새로운 양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당대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요인을 지님
- 누이라는 여성시점과 서간체의 서술방법 - 명령형, 감탄형 등 주로 웅변조의 시가 범람하던 당대 프로시에 하나의 신선한 자극을 던져 주었을 것.

2) 내용적인 측면
- 이 시는 전체적으로 하나의 줄거리를 지님
① 인쇄공장에 다니는 오빠와 연초공장에 다니는 영남이라는 동생, 그리고 제사공장 여직공인 누이동생(시적 화자) 세 사람은 함께 가난하게 살아간다.
② 하루는 오빠가 공장에서 뒤늦게 돌아와서 말없이 권련만 연거푸 피우다가, 별안간 문지방을 치는 쇳소리와 구둣발소리가 나던 끝에 어디론가 잡혀가고 만다.
③ 그 뒤 용감한 오빠와 그 친구들의 이야기가 세상을 시끌벅적하게 만들 때 누이와 영남이는 공장에서 쫓겨나 봉투 붙이는 일로 연명해간다.
④ 그러던 중 영남이가 담배의 독기를 맡으며 사온 거북무늬 질화로, 감옥에 간 오빠가 그렇게 아끼고 위하던 그 화로가 깨어져서 누이와 동생이 크게 상심한다.
⑤ 화젓가락처럼 오도카니 남은 두 동생은 감옥의 오빠에게 새 솜옷을 차입하기 위해 백장에 일전씩 하는 봉투를 열심히 붙이면서 오빠를 찬미하고 힘차게 살아갈 새로운 결심을 한다.
- 구체적인 사건 전개(극적 플롯)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이야기로 전개되는 특징
- 오빠, 누이, 동생의 세 사람이 삼각구조를 이룸
- 등장인물이 모두 노동하는 사람이라는 점과 그 중 한사람이 감옥에 간다는 점 : 노동 사상과 투쟁 의식을 두 가지 축으로 함
- 투쟁하다 감옥에 간 오빠 : “신문지 냄새가 난다/오빠는 파란 얼굴에 피곤한 웃음을 웃는다/강철 가슴속에 위대한 결정과 성스러운 각오를 갖고 있다/위대하고 용감한 우리 오빠”처럼 노동으로 지친 모습과 함께 투쟁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 이러한 투쟁 정신은 연대감 또는 동지 의식을 확보 : “세상에 고마운 청년 오빠의 무수한 위대한 친구가 있고 오빠와 형님을 잃은 수없는 계집아이와 동생 / 저희들의 귀한 동무가 있습니다”
-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 노동사상이 뜻하는 계급의식, 투쟁의식이 뜻하는 저항정신의 표출 + 민족의식을 강조
- 「우리 오빠와 화로」에서 ‘화로’와 ‘화젓가락’이 함의하고 있는 상징성 : 거북무늬 질화로는 삶의 둥지를 표상하는 동시에 그 안에 불씨를 간직한다는 점에서 주권 또는 국가라는 틀의 한 상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화로를 오빠가 그토록 칭찬하면서 아끼던 까닭과 그 거북무늬 화로가 깨어진다는 것에도 상징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공적인 차원에서 민족적 주권 또는 국권의 상실이다. 아울러 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재홍, 카프시인비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1
- 김창술 외, 카프 시인집, 열린책들, 2004
- 신동욱,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 문혜원, 한국근현대시론사, 도서출판역락, 2007
- 장석주, 20세기한국문학의탐험, 시공사, 2001
- 이승하, 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 김영철, 한국현대시정수, 박이정, 2007
- 박경수, 한국근대민요시연구, 한국문화사, 1998
- 조동일, 우리문학과의 만남(기린총서15), 기린원, 1988
-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푸른나무, 2005
- 이인복, 죽음의식을 통해 본 소월과 만해, 숙명여대 출판부, 1979
*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reyes_9?Redirect=Log&logNo=120014586386
- http://cafe.naver.com/une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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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는 자아이다. 그러므로 두 자아 사이에는 처음부터 변증법적 통일이 있을 수 없는 절대적 거리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참고문헌ⅰ. 김재홍(1986),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일지사ⅱ. 김용직(1974), 한국현대시연구, 일지사ⅲ. 김동우(2010), 현대시의 방언과 공간적 상상력, 한국시학회ⅳ. 고명수(2005), 초현실주의와 한국 현대시, 문학사상사ⅴ. 박철희김시태(1995), 현대시의 이해, 탑출판사ⅵ. 한계전 외(1998),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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