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성인아이의 상담치료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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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성인아이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성인아이의 특징
2. 성인아이의 행동적 반응
3. 성인아이의 정서적 피해

Ⅲ. 성인아이의 인지적 치료

1. 우울감정의 정도 측정지표
2. 인지왜곡
3. 삼단기법
4. 부정적 감정을 야기 시키는 무의식적 뿌리들

Ⅳ. 성인아이의 인지치료를 위한 성경적 사고 적용 원리

1. 성인아이의 왜곡된 신념
2. 성경적 사고의 내용
3. 성경적 사고의 적용원리
4. 성인아이의 인지치료적 사례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왜 교인들은 가정과 사회와 교회에서 능력 있는 크리스챤으로서 온전한 성화의 삶을 살아가지 못하는 것일까? 그리고 왜 어떤 교인들은 목사와 다른 성도와 교회에 상처를 주고 교회를 시끄럽게 하고 분열시키는 것일까? 이런 것이 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목회자의 한 사람으로서 가지고 있는 고민이다. 그러면서 깨달은 것이 성인아이라는 개념이었다. 즉 이런 문제의 사람들이 다름 아닌 어렸을 때부터 받은 상처를 가슴에 안고 치료받지 못한 성인아이라는 것이었다.
이런 사람들은 교회 안에서 문제를 제공하는 원인자들이라는 것이다. 상처입은 성인아이는 목사와 성도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입은 교인은 다른 교인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입은 목사는 사모에게 상처를 주고 사모들은 이것을 풀길이 없어 신경증적 우울증에 빠지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의에서는 역기능적인 가정에서 상처 입은 성인아이가 어떻게 하면 교회생활을 정상적으로 하게 할 것인가하는 문제를 다루되 인지치료적 접근을 통해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성인아이에 대한 일반적 이해

성인아이는 자신의 왜곡된 인지구조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 즉 왜곡된 사고가 왜곡된 정서를 창출한다는 말이다. 아론벡은 사람들이 경험을 어떻게 구축하였는가에 의해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이 결정되어진다는 이론적 원리를 제공한 사람이다. 성인아이는 역기능적인 가정에서의 가족체계의 경험을 구추갛여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지치료와 성인아이는 서로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엘리스는 자신의 임상경험을 통해서 공통적으로 밝혀낸 비합리적인 신념들이 사람으로 하여금 우울 감정을 이르게 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번즈는 “부정적 감정은 왜곡된 사고를 반영한다는 것 외에 특별한 것이 아니다 데이비즈 번즈, “우울한 현대인에게 주는 번즈 박사의 충고 ” 박승룡 역,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6, pp56-58
”라고 말한다. 결국 성인아이는 그 자체로 아무것도 아니며 단지 왜곡된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성인아이는 이 왜곡된 사고를 합리적으로 교정시킬 수 있다는 것이 본 논의의 초점이다.

1. 성인아이의 특징

성인아이는 “가정에서 가족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햇으며, 어린 시절 가정에서 위로 받거나 충족 받지 못한 결과 성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그 감정과 행동들 가운데 많은 부분이 유년기 흔적이 남아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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