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설]S. Freud(프로이드)와 C. Jung(융)의 정신역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Freud의 정신분석학(정신역동이론)
1. 성격의 위상
2. 성격구조(정신구조)
3. 성격 역동성 : 내적인 투쟁
4. 방어기제
5. 성격발달단계
6. 주요 심리장애에 관한 정신분석학(프로이드)적 견해
Ⅱ. 칼융의 분석 심리학에서 보는 <정신역동이론>
1. 정신
2. 정신에너지 리비도(Ligido)
3. 성격의 구조
4. 원형
- 본문내용
-
I. Freud의 정신분석학(정신역동이론)
1.성격의 위상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과정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1)의식(Consciousniss)
-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으로 일상생활의 대부분이며,
그 내용도 잠시동안 의식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면 전의식 이나 무의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2) 전의식(Preconsciousniss)
①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하며,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
②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해주며, 정신분석 기술을 통해 무의 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
3) 무의식(Unconsciousniss)
①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한다.
②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을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 을 포함한다.
③무의식의 내용은 행동과 사고를 좌우하고 방어기제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