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전제조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구성요소,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성격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사례와 공헌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상담이론의 실제] 인간중심 치료-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Person-Centered Therapy)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상상력과 문학 공통] 프로이트과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배경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특성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전제조건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구성요소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4~5세)
4. 잠복기(latency period, 6, 7~12, 13세)
5. 생식기(genital stage, 12, 13세 전후)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내용
1. 성격의 위상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3. 성격의 역동성
1) 삶의 본능
2) 죽음의 본능
3) 불안
4. 방어기제
1) 억압
2) 합리화
3) 반동형성
4) 투사
5) 퇴행
6) 감정전이
7) 억제
8) 보상
9) 치환
10) 승화
11) 히스테리
12) 동일시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사례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공헌점
1. 치료접근의 상담자의 훈련
2. 정신 분석의 제공
3. 정신 분석적 관점
4. Freud학파의 정신 분석적 공헌
5. 정신 분석적 관점의 최근 경향
6. 새로운 정신 분석적 이론가들의 강조점
7. 정신 분석 지향적 치료의 적용
8. 정신 분석적 접근의 장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로이드가 말한 “자아”는 그 자체가 본능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자아”는 본능과 양극적(兩極的)인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그가 어떤 글에서 선언하고 있듯이, “본능”이 변용되지 않는 본능적 욕구의 총체라 하면, “자아”는 의식적으로 조직화한 그 일부분이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자아의 본질적인 특성은 그 취약성에 있다. 모든 에너지원은 “본능”에 있고, “자아”는 그로부터 빌려 온 힘에 의존한다. “자아”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지,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는 전적으로 “본능”이나 “초자아”에 의하여 결정된다. 본능적인 욕구는 “초자아”나 외부 세계와 위험할 정도로까지 충돌하는 일은 없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자아”는 “본능”, “초자아” 그리고 외부세계와 삼중적인 의존관계에 있으며, 그 사이에서 중개인과 같은 행동을 한다. 그것은 “본능”이 추구하는 것을 만족시켜 주려 하는 한편, “초자아”가 금제하는 바에 복종하려 한다. 그 취약성은 마치 자기 자본이 없는 상인이 어느 한쪽 편 사람으로부터 이익을 얻으려고 하면서도, 그 반대편 사람의 비위를 건드리려 하지 않는 것과 흡사하다.
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배경
지그문드 프로이드(Sigmund Freud)는1856년 5월 6일, 모라비아(당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일부)의 소도시 프라이베라그에서 출생했다. 83년에 걸친 그의 생애는 겉으로 보기엔 대체로 평온했으며, 별다른 이야기를 요하지는 않는다.
그는 중산층 유대인 가정에서 두 번째 부인의 맏아들로 태어났지만 집안에서 그의 위치는 좀 이상했다. 위로 첫 번째 부인 소생의 다 자란 두 아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프로이드보다 스무 살 이상씩 나이가 많았고 그 중 하나는 이미 결혼해 어린 아들을 두고 있었다. 그의 유년 시절엔 그의 일곱 명의 동생들 못지않게 조카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나이 차가 20살 정도였던 것도 그의 이론 형성에 영향을 준 게 아닌가 하는
- 참고문헌
-
루스베리, 이근영 옮김 / 30분에 읽는 프로이트, 랜덤하우스중앙(주), 2004
서석연 옮김/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입문(Vorlesungen zur Einf·hrung in die Psychoanalyse), 범우사, 1990
차재호 / 프로이트 자서전, 탐구당, 1989
캘빈 /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범우사
Karen Horney 저 /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S. 프로이드 저, 김기태 역 / 꿈의 해석, 선영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상상력과 문학 C형]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