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프랑스혁명의 논쟁사 - 정통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프랑스 혁명에 관한 해석
본론 : 학자들의 해석
<<정통주의>> 조르쥬 르페브르, 알베르 소불
<<수정주의>> 코반
구체제
프랑스의 특징
프랑스혁명의 전개
알베르소불
정통주의에 대한 코반의 수정주의
르페브르의 반론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프랑스 혁명이 반(反)봉건적이고 반(反)귀족적인 부르조아 혁명이었다는 해석은 19세기 이래의 장기간에 걸친 연구사와 방대한 실증적인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해석이다. 일부 극소수의 극우 보수파나 왕당파 계통의 이견이 없지는 않으나 그것은 문자그대로 그들의 정치적 편견의 토로에 불과하고, 실증적인 연구의 뒷받침도 없어 학계에서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혁명사가들은 그가 자유주의자든 공화주의자든 EH는 사회주의자든 마르크스주의자든, 프랑스 혁명이 유럽의 근대사회 형성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혁명 가운데 가장 전형적인 ‘부르조아 혁명’이었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으며, 따라서 이 견해를 프랑스 혁명의 기본적인 성격에 관한 ‘정통적인 해석’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본론**
구체제-프랑스 혁명 직전, 유럽의 거의 대부분의 지역은 오늘날 우리가 구체제(Ancien Regime) 라고 부르는 것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절대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군주는 영주의 권위와 성직자의 정치적 영향력을 무너뜨려야만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주는 그들의 사회적 우위는 유지시켜 주었다. 귀족들과 성직자들은 비록 군주의 신하가 되었지만 여전히 특권신분이었다. ‘세속주교’ 이자 왕국제일의 귀족인 군주는 그들이 ‘평민들’과 뒤섞이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즉 구체제는 특권사회였다.
사회적으로는 특권계급이었지만 정치적으로 군주에게 권위를 빼앗긴 특권계급이 전제주의를 비난하고, 권력에의 참여를 희망하는 것이다. 즉 제한군주제를 원하는 것이다. 18세기 반절대주의적인 특권계급의 반발은 두 개의 흐름으로 나뉘었다. 하나는 대검귀족의 봉건적 반발이고, 법복귀족의 이해관계가 부합되는 고등법원의 반발로 역사적 권리를 주장한 것으로 과거의 잔재에 불과했다. 이것은 재정위기 해결을 위한 과세 거부로 나타났다.
10세기 이후 중상주의의 도움을 받아 자본주의가 시작되자, 동산(상업, 산업, 금융)을 소유하고 지식과 교양을 겸비한 부르조아지가 제 3신분으로부터 등장하였다. 이들도 역시 권력에 참여하기를 바랬기에 군주에게 대항한다는 점에서 특권계급과 제휴할 수 있었고, 동시에 귀족과 같은 권력과 자유를 요구했기에 특권의 폐지와 권리의 평등을 요구하면서 특권계급과 대립관계에 있게 된다. 특권계급처럼 역사적 권리로서 요구한 것이 아니라 자연권으로 자유와 평등을 정당화하였다.
프랑스의 특징-사회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프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