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화] 북한과 남한의 국어 교과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남북한 교과서 목차 비교

2. 희곡 비교

3. 소설 비교

4. 말하기, 쓰기, 문법 비교

5. 남한 중학교 3학년 교과서의 특징 - ‘남북한의 언어’ 단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목
마지막 잎새
은혜로운 해발은
만리 대양에도
승리의 기치 따라
피바다
작가
오 헨리 원작
신일석 극본
미상
미상
김일성이 1930년대 직접 창작, 70년대, 김정일의 지도로 가극으로 각색. 교과서엔 작가가 명시되지 않음
주요
내용
병에 걸려 삶의 의지를 잃어가던 주인공(재닛)이 창밖에서 모진 바람을 끝없이 견디는 마지막 잎을 보면서 삶의 의지를 확인, 결국 병을 이겨낸다.
1970년대 인도양 한복판을 달리고 있는 ‘혁신’호에서 한 젊은 선원이 병에 걸리지만, 마땅한 치료기술이 없어 의사가 고민하던 중 육지로부터 지도자의 전보를 받고 감명을 받아 결국 선원에 치료에 성공하게 된다.
6.25 전쟁 시기, 대극장, 대운하, 유원지, 문화주택, 생산 공장 등을 건설하려는 최고사령관 김일성과 그 지시를 받는 설계자, 과학자와의 대화.
1930년대 항일전쟁 시기, 일본군에 쫓기던 공산군을 ‘어머니’는 집에 숨겨주고, 집에 들이닥친 일본군은 ‘어머니’의 아들 ‘을남’을 볼모로 공산군을 내놓으라 협박한다. 결국 공산군의 활약으로 일본군은 소탕되지만 ‘을남’은 일본군에 의해 죽게 된다.

참고문헌

제목
마지막 잎새
은혜로운 해발은
만리 대양에도
승리의 기치 따라
피바다
작가
오 헨리 원작
신일석 극본
미상
미상
김일성이 1930년대 직접 창작, 70년대, 김정일의 지도로 가극으로 각색. 교과서엔 작가가 명시되지 않음
주요
내용
병에 걸려 삶의 의지를 잃어가던 주인공(재닛)이 창밖에서 모진 바람을 끝없이 견디는 마지막 잎을 보면서 삶의 의지를 확인, 결국 병을 이겨낸다.
1970년대 인도양 한복판을 달리고 있는 ‘혁신’호에서 한 젊은 선원이 병에 걸리지만, 마땅한 치료기술이 없어 의사가 고민하던 중 육지로부터 지도자의 전보를 받고 감명을 받아 결국 선원에 치료에 성공하게 된다.
6.25 전쟁 시기, 대극장, 대운하, 유원지, 문화주택, 생산 공장 등을 건설하려는 최고사령관 김일성과 그 지시를 받는 설계자, 과학자와의 대화.
1930년대 항일전쟁 시기, 일본군에 쫓기던 공산군을 ‘어머니’는 집에 숨겨주고, 집에 들이닥친 일본군은 ‘어머니’의 아들 ‘을남’을 볼모로 공산군을 내놓으라 협박한다. 결국 공산군의 활약으로 일본군은 소탕되지만 ‘을남’은 일본군에 의해 죽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과 `문법` 영역 분석
  • 문화적 교양을 갖춘 한국인 양성국어 산업 관련 인력 양성2.국어의 이해를 위하여탐구 학습을 통한 사고력 신장3.국어 문화의 전승을 위하여국어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통찰력 신장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김광해, 위의 책, pp.34-44Ⅱ. ‘국어지식’의 내용체계 및 학년별 내용1.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지식영역 내용체계 및 구조화의 관점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②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p.24

  • [교육학] 남한과 북한의 교과서 비교 -고등중학교 4학년(고등학교 1학년)
  • 남한과 북한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영역에서 서로 다른 모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교육의 측면에서도 각국의 교육이 목적으로 하는 것에 따라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한 남한과 북한의 교육 목적이나 방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남한에서의 고등학교 1학년 과정, 즉, 북한에서의 고등중학교 4학년 과정 중 국어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을 비교해 보려 한다. 분석 방식은 우선 차례를 살핀 후 구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

  • [언어와문화] 북한언어와 문화
  •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북한의 말다듬기 & 국어 교육3남한의 국어교육목적공산주의 실현을 위한 혁명가의 양성우리말과 글을 ‘힘있는 무기’로 하여 일성의 혁명사상과 주체사상으로 학생들을 무장시키고, 당과 수령에게 충직한 ‘공산주의 혁명가’로 키워내는 것북한의 국어교육북한의 말다듬기 & 국어 교육3북한의 말다듬기 & 국어 교육3남북한 교과서에 나타난 시를 비교 감상해

  • [북한교과서]북한교과서의 권위, 체제, 북한교과서의 내용, 북한교과서의 국어교육, 역사교육, 북한교과서와 남한교과서의 비교 분석
  • 북한교과서의 권위, 북한교과서의 체제, 북한교과서의 내용, 북한교과서의 국어교육, 북한교과서의 역사교육, 북한교과서와 남한교과서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북한교과서의 권위Ⅲ. 북한교과서의 체제Ⅳ. 북한교과서의 내용Ⅴ. 북한교과서의 국어교육Ⅵ. 북한교과서의 역사교육Ⅶ. 북한교과서와 남한교과서의 비교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북한에서는 철저하게 중앙집권식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과정안과 교수요강은 당과

  • 북한 고등중학교 3학년, 남한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의 비교
  • 북한 고등중학교 3학년, 남한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의 비교- 목차1. 남북한 교과서 목차 비교2. 희곡 비교3. 소설 비교4. 말하기, 쓰기, 문법 비교5. 남한 중학교 3학년 교과서의 특징 - ‘남북한의 언어’ 단원6. 참고 문헌1.남한 교과서 목차 (중학교 국어 3-1)1.시의 표현 (문학)(1) 내가 사랑하는 사람 / 정호승 - 현대문학 / 자유시, 서정시(2) 배추의 마음 / 나희덕 - 현대문학 / 자유시, 서정시(3) 낙화 / 이형기 - 현대문학 / 자유시, 서정시(4) 둑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