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머힐 학교 비디오 시청 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숲 속에서는 눈앞에 펼쳐진 나무들만이 보일 뿐 전체 숲의 모습을 보기는 힘들다. 그 속에 있으면 숲이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지, 지금 가고 있는 길이 맞는지 확신하기 어렵다. 교육과 우리의 상황이 바로 숲 속에 존재하는 사람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도대체 이 교육이라는 것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물론이고, 지금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할 수가 있다. 더욱 현대 진보주의 부류는 아예 그 숲을 가야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기도 하다. 즉, 일반적으로 자연스레 긍정하고 있는 "의무 교육" 자체의 존재를 부정한다.
Ilich, Reimer, Holt 그리고 Goodman 등의 비판가들은 학교 교육 개선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견해를 펼친다. 이러한 주장에 따르면, 오늘날의 학교는 수명과 유용성이 다했다는 것이다. 어차피 이러한 일련의 사회적 제도들은 그 사회의 흐름에 따라 생성, 진행의 과정을 겪고, 사회적 요구에 따라 소멸되기도 한다. 교육 역시 원시, 중세, 근대, 산업 사회 그리고 현재의 정보 사회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진행과 발맞추어 그 형태가 변하기도 하고, 각 사회마다 그 의미가 다르게 통용되기도 했다. 분명히 몇 세기 전, 아니 수십 년 전의 교육 제도가 현재, 나아가 미래에까지 적합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야말로 억측에 불과하다. 정보화라고 일컬어지는 현대, 동아시아라는 특수한 위치와 상황, 시민들의 의식 흐름 등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교육을 생각해 보고 그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은 앞으로의 미래 교육 자체를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존재하는 사회를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 논의를 하는 데에 있어 굳이 전제를 굳혀 두지 않을 것이다. 즉, 학교 교육(또는 의무 교육)이 반드시 존재하는 틀 안에서 논의를 해야한다거나 완전히 배제된 채 이야기를 하지 않고, 완전히 열린 상태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교육방송]인터넷 교육방송의 개념,장점,훈련지도, 인터넷 교육방송과 VOD(주문형 비디오),활용방법,문제점,활용방안 분석
  • 시청 전 훈련 내용2. 시청 중 훈련 내용3. 시청 후 훈련 내용Ⅴ. 인터넷 교육방송과 VOD(주문형 비디오)Ⅵ. 인터넷 교육방송의 활용방법1. 수준별 교과방송2. 사이버학교3. 정보활용인증 강좌4. VOD 동영상5. ICT 활용교육자료6. 현장수업개선7. 특기‧적성교육8. 우리자랑 동영상9. 과학․실업교육10. 영재교육11. 기획특집12. 각종강좌 모음13. 남도문화 체험Ⅶ. 인터넷 교육방송의 문제점Ⅷ. 인터넷 교육방송의 활용 방안1. 활용 계획 단계 2. 시청

  • [비디오감상문] 썸머힐을 보고
  • 아이들이 가장 행복한 학교- 썸머힐을 보고 -금요일 날 수업 시간에 썸머힐 학교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한다는 말을 듣고 도서관에서 관련 도서를 찾아봤었다. 목차를 살펴 본 후 몇 부분만 보고 덮어버렸긴 했지만 썸머힐이라는 영국의 대안 학교는 나에게 무척 새롭고 충격적인 학교였다. 비디오를 통해서 본 썸머힐은 책에서보다 더욱 자극적인 학교였다. 솔직히 적어도 내가 느끼기엔 그리 매력적인 교육의 장은 아니었던 것 같다. 오히려 도대체

  • 진정한 인간 교육의 실천-아이들이 꿈꾸는 학교를 읽고
  • 진정한 인간 교육의 실천‘아이들이 꿈꾸는 학교’를 읽고교직윤리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 주신 후에, 어떤 책을 고를까 고민하던 차에 ‘아이들이 꿈꾸는 학교’라는 제목의 이 책을 발견하였다. 이 책은 슈타이너 발도르프 학교의 철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소개를 한 책이다. 지난학기에 교육의 역사와 철학 시간에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법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한 후에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철학에 반한 나는 이 책을 서슴없이 선택하게 되었다. 과

  • 써머힐 학교 감상문
  • 후에 사회에 나가서도 자신의 주체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우리도 수동적 학습에 익숙하여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 질문을 한다거나 어떠한 이론에 의문을 제기한다는 것은 거의 할 수가 없다. 단지 그 수업을 조용히 받아들이기만 한다. 이것을 우리가 여지껏 받아온 교육의 잔상이라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써머힐 학교 비디오를 보면서 나는 여지껏 내가 받아 온 교육에 대해 회의를 느끼기도 했다. 내가 다닌 학교는 답답하고 지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후 발달 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까지 지속되면서 매우 심각한 결과를 낳게 된다.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의 조사에 의하면, 아동의 공격성은 특히, 남아의 경우 상당한 안정성을 보여서 성인기의 공격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공격성이 지속될 경우에는 학교에서의 부적응, 청소년 범죄, 폭력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폭력이나 비행을 미리 예방하는 노력으로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