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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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스탈로찌의 생애

2.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3. 이상적 교육자

4. 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5. 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1) 자연성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직관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방법의 원리
5) 사회의 원리

6. 페스탈로찌 교육방법의 8대 원리

8. 교육에 미친 영향

9. 마치며
본문내용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페스탈로찌의 생애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쮜리히에 있는 호반에서 요한 바프티스트와 수잔나 사이에서 1745년에 태어났다. 그의 나이 9세때에 그의 부친이 세상을 떠나고, 페스탈로찌는 어린 시절, 종교적 감성과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인 어머니 수잔나로부터 인생과 교육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자랐다.
1769년에 안나(Anna)와 결혼한 그는 노이호오프에서 시작한 그의 첫번째 사업에 온갖 정열을 쏟아서 몰두하였다. 이 사업은 그의 첫아들인 야곱의 육아일기를 쓰면서 아들의 교육과 동시에 빈촌인 빌의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을 가짐으로 시작되었다. 20명 남짓한 아이들을 모아 시작한 사업은 나중에는 80명이 넘어서게 되었다. 그는 각 어린이들의 개성을 관찰하였으며, 이러한 관찰기록은 교육사상에서 가장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첫번째 사업이 점점 어려움에 처하게 되어 1780년에 이르러 그의 사업의 자원이 완전히 고갈되게 되자 페스탈로찌는 무일푼으로 첫번째 교육의 사업을 마무리하게 된다.
이 같은 실패는 경제적인 어려움뿐만 아니라 그의 사랑하는 아내 안나의 건강도 나빠지게 되었으며, 주변에서 호의를 가졌던 사람들은 이제 그가 더 이상 일어서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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