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구성방식과 주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맹자』의 시대 배경&사상적 배경
2. 『맹자』의 구성 방식
3. 핵심주제
4. 원문-仁義
5. 원문-여민동락 사상
6. 원문-성선설
7. 『맹자』를 읽어야 하는 이유

본문내용
2. 『맹자』의 구성 방식
- 제후·제자들과의 문답내용을 모은 사상서
- 「양혜왕」上下, 「공손추」上下, 「등문공」上下, 「이루」上下, 「만장」上下, 「고자」上下, 「진심」上下 7편으로 구성
- 오랫동안 경서(經書)로서 읽혀지지 않다가 당나라 때 한유가 이 책을 세상에 밝힘
- 북송(北宋)에 계승되어 차츰 중요시되었으며 남송(南宋)의 주희가 「논어」, 「대학」, 「중용」과 함께 사서(四書)의 하나로 삼음

仁義→여민동락 사상&성선설

- 仁<義
- 공자의 仁이 맹자에 의해 義의 개념으로 계승
- 仁: 개인적 관점에서 규정한 인간관계의 원리
- 義: 사회적 관계로서의 인간관계
- 義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바로 여민락(與民樂: 백성들과 함께 즐긴다)이라고 할 수 있음
- 仁義의 마음을 모든 사람이 본래부터 갖추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게 성선설임



孟子見梁惠王 王曰 叟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吾
國乎
孟子對曰 王何必曰利 亦有仁義而已矣 王曰何以利
吾國 大夫曰何以利吾家 士庶人曰何以利吾身 上下
交征利而國危矣 … 未有仁而遺其親者也 未有義而
後其君者也 王亦曰仁義而已矣 何必曰利
-「梁惠王 上」-

* 叟: 늙은이 수


孟子見梁惠王 王立於沼上 顧鴻鴈麋鹿 曰 賢者亦樂此乎
孟子對曰 賢者而後樂此 不賢者雖有此 不樂也 … 文王以民
力爲臺爲沼 而民歡樂之 謂其臺曰靈臺 謂其沼曰靈沼 樂其
有麋鹿魚鼈 古之人與民偕樂 故能樂也 湯誓曰 時日害喪 予
及女偕亡 民欲與之偕亡 雖有臺池鳥獸 豈能獨樂哉
-「梁惠王 上」-

* 鴻鴈麋鹿: 큰 기러기 홍
기러기 안
큰사슴 미
사슴 록

孟子曰 人皆有不忍人之心 … 所以謂人皆有不忍人之心者 今人
乍見孺子將入於井 皆有怵惕惻隱之心 非所以內交於孺子之父母
也 非所以要譽於鄕黨朋友也 非惡其聲而然也
由是觀之 無惻隱之心 非人也 無羞惡之心 非人也 無辭讓之心
非人也 無是非之心 非人也 惻隱之心 仁之端也 羞惡之心 義
之端也 辭讓之心 禮之端也 是非之心 智之端也 人之有是四端
也 猶其有四體也 … 凡有四端於我者 知皆擴而充之矣 若火之
始然 泉之始達 苟能充之 足以保四海 苟不充之 不足以事父母
-「公孫丑 上」-



孟子曰 矢人豈不仁於函人哉 矢人惟恐不傷人 函
人惟恐傷人 巫匠亦然 故術不可不愼也
孔子曰 里仁爲美 擇不處仁焉得智 …
-「公孫丑 上」-



臣聞之胡齕曰 王坐於堂上 有牽牛而過堂下者 王見之曰
牛何之
對曰 將以釁鐘
王曰 舍之 吾不忍其觳觫若 無罪而就死地
對曰 然則廢釁鐘與
曰 何可廢也 以羊易之
不識有諸
-「梁惠王 上」-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암 박지원, 박지원, 문체반정, 박지원의 문학관, 호질, 양반전, 실학사상, 실학파]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연암 박지원의 문체반정,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및 연암 박지원의 호질,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에 관한 분석
  • 의 독서 방법이 무척 다르다는 것이다. 그 두 그룹의 학생들에게 동시에 한 문학 작품을 읽혔더니 문학 연구 학생이 작품을 고 한다면 창작 공부 학생은 고 한다. 예컨대 한 소설 작품을 공부할 때 그 소설의 전체적 의미조성에 핵심 되는 대목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문학 연구 학생은 소설의 주제 또는 교훈이 집약된 것으로 짐작되는 대목을 고르고, 창작 공부 학생은 작가의 특수한 구성 방식,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의 역사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3)유치원 원장님의 사명4)유치원 원가5)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의 원훈6)정리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7) 환경구성8) 부모와의 연계9)평가4. 이화여대부속유치

  • [고전소설론] 소현성록
  • 의 내용상 특질과 작품의 의의 및 쟁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2. 내용 분석 및 쟁점 연구1)줄거리 송나라 태종 때 8대독자인 처사 소광은 부인 양씨에게 늦도록 자식이 없어서, 석씨와 이씨를 후실로 맞이한다. 그런데 뒤늦게 양부인이 잉태하여 월영과 교영 두 딸을 낳고, 셋째아이를 잉태했는데 소처사가 병을 얻어 세상을 떠난다. 양부인은 유복자 현성을 낳아, 1남 2녀를 맹자 어머니와 같이 기른다. 월영과 교영은 출가를 했는데, 교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제 목 : 중국의 불교화 (불교의 중국화와 중국의 불교화) 소 속 : 과 목 : 학 과 : 학 번 :성 명 :담당교수 : Ⅰ한대의 사회와 사상Ⅱ준비기Ⅲ정착기1남방지역2북방지역Ⅳ독자적 성장기Ⅴ도용기별지격의불교(格義佛敎)※참고문헌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

  • [독서교육론]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 의 틀로는 DRA 방식을 선택했다. DRA 방식은 후속학습과 강화학습이 잘 마련되어 있는 등 발달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 및 응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학생 및 고등학생의 발달단계도 조사,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뒤에는 문학과 비문학에서 각각 한 제재를 선택하여 대상 및 제재에 따른 구체적 독서지도 전략을 구성해 보았다. 연구에서 교수학습의 제재로 삼은 작품은 다음의 기준을 통해 선정했다. 우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