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 논쟁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단칠정 논쟁이란
6주차의 토론주제인 사단칠정논쟁.
윤리와 사상이라는 사회탐구 영역을 선택했던 학생이라면 친숙한 단어이면서도 쉽사리 안다고 말하기 꺼려 할 만큼 녹녹치 않은 내용입니다. 자주 접해보지 못하는 주제인데다 그 내용이 익숙하지 않은 용어와 한자어들의 향연이라 자칫 이해조차 어려운 딱딱한 발표 자료가 될 것 같아 이렇게 구어체로 도입부를 정리해봅니다. 무례하다 생각되셔도 편안히 읽고 이해하시길 바라는 저희 조의 마음이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본격적인 사단칠정논쟁의 학문적 내용을 다룰 때는 구어체를 쓰지 않겠습니다.)
여담이 길었네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사단칠정논쟁을 통해 조선사회의 가치관을 분석하고자 하는 취지를 살리려면 “사단칠정논쟁”에 대해 알아야겠지요?
조선전기 최대의 학술논쟁이자 중국 성리학이 진정 조선의 성리학으로 뿌리 내릴 수 있었던 계기가 된 “사단칠정논쟁”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우선 “사단칠정논쟁”을 알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성리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져야 용어들의 낯설음도 덜고 좀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아 간략하게 “성리학”을 소개해 봅니다.
우리가 많이 들어온 “성리학”이라는 학문은 중국 송 대의 유학을 말합니다. 성리학은 “신유학”이라고도 칭해지며 흔히 “주자학”이라고 합니다. 이는 송 대에 들어서서 도가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이 선진(先秦)의 유학을 체계화 하고 이론화 하려하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선진은 주나라 말기부터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진나라에 분서갱유로 유가가 억압 받기 전까지의 유가 사상을 말합니다. 공자, 맹자, 순자 등의 이름만 대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사람들이 속한다면 감이 오실 겁니다. 이러한 성리학의 사상체계는 이기론(理氣論, 본체론이라고도 부릅니다.), 심성론(心性論, 인성론이라고도 부릅니다.), 거경궁리론(居敬窮理論), 경세론(經世論)으로 이뤄졌습니다. 이기론(본체론)은 우주의 존재 문제를 탐구하기에 우주론이라고도 불리우는 부분입니다. 심성론(인성론)은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의 분석을 주로 다룹니다. 거경궁리론은 도덕의 실천방법을 제시하며 경세론은 정치와 사회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부분입니다.
벌써 머리가 지끈거리세요?
한 가지 위안이 될 만한 소식은 사단칠정논쟁이 본체론과 인성론에, 그 중에서도 인성론의 내용에 매우 깊이 관계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럼 우리의 주된 맥을 놓치지 않기 위해 최대한 간략하게 본체론과 인성론에 대해서만 소개합니다.
본체론은 우주와 그 속의 만물에 대한 존재 문제의 탐구를 내용으로 합니다. 이 본체론 안에서는 이(理)와 기(氣)라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 들어있습니다. 먼저 이(理)라 함은 우주와 만물의 존재방식이자 그 근본원리로서 보편적이며 정신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그리고 동적인 기(양,陽)와 정적인 기(음,陰)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기(氣)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모습이며 감각적, 경험적, 물질적 성격을 가집니다. 좀더 빠른 이해를 위해 현대적인 예(?)로써 컴퓨터를 이야기해 봅시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에는 컴퓨터 자체의 작동원리와 그것을 토대로 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구체적인 연산과 산출이 있습니다. 이때 컴퓨터의 이론상의 작동원리가 이(理)이고 그러한 작동원리에 의해 소프트웨어의 연산과 하드웨어의 시각적 산출 등 구체적으로 보이는 모습들이 바로 기(氣)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 할 인성론에서도 이(理)와 기(氣)의 개념이 들어 있지만 우주와 만물의 존재 문제에 초점을 둔 본체론과는 달리 인간의 내적인 구조와 본질, 즉 마음을 통해 그 이와 기의 이치를 설명합니다. 인간의 마음을 본연의 성(性)과 기질의 성(性)으로 나누는데 이때 본연의 성(性)이 바로 “사단(四端)”이며 기질의 성(性)이 “칠정(七情)”입니다.
여기서 사단(四端)은 순선무악한 인간의 4가지 마음을 뜻하는데 남의 어려움을 보았을 때 마음속에서 저절로 생겨나는 불쌍히 여기는 마음인 측은지심(惻隱之心), 자기잘못을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수오지심(羞惡之心), 남에게 양보하는 사양지심(辭讓之心), 옳고 그름을 가려내는 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며 이는 『맹자』에서 인간의 본성이 선함을 증명하기 위해 제시된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단서입니다. 이러한 사단은 절대적인 선으로서 인성론에서 이(理)로 말해집니다.
칠정(七情)은 ‘예기’ 의 악기편에 나오는데, 인간의 자연스러운 일곱가지 감정으로서 희(喜), 노(怒), 애(哀), 락(樂), 애(愛), 오(惡), 욕(欲)을 말합니다. 그 감정이 때로는 선 할 수도 때로는 악할 수도 있는 가선가악을 띄며 이는 인성론에서 기(氣)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 이(理)로 설명되는 사단은 절대적으로 선하고, 기(氣)로 설명되는 칠정은 선할 수도, 악할 수도 있다는 성질을 내포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사단칠정논쟁의 이해를 위해 성리학을 소개하였는데 이 속에서 중국의 성리학과 조선 성리학의 주된 관심사가 나뉩니다. 중국의 성리학은 인성론 보다는 본체론에 매우 치중하였으며 조선의 성리학은 본체론 보다 인성론에 깊이 연구하고 학문을 탐구하였습니다.
이후 소개할 사단칠정논쟁은 바로 이러한 “인성론”을 주 무대로 함으로써 주자가 정리한 “본체론”속의 이(理)와 기(氣)까지 탐구한 매우 깊이 있는 학술논쟁이었으며, 이는 당시 조선사회가 제기한 문제를 주자학의 용어와 이론체계에 의하여 해결해 가는 과정 속에 주자학이 창조적으로 재해석 재구성됨으로서 조선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초가 마련된 중대한 계기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단칠정논쟁
  • 사단칠정논쟁◈이기론과 사단칠정의 개념(1)이기론∎이(理): 우주와 만물의 존재방식이자 그 근본 원리로서 보편적이며 정신적인 성격절대적으로 선하고 존귀한 것. 사단(四端)에 해당됨.∎기(氣): 동적인 기(양,陽)와 정적인 기(음,陰)의 결합으로 이루어짐.구체적이고 다양한 모습이며 감각적, 경험적, 물질적 성격.선악이 뒤섞여 있으며 비천한 것. 칠정(七情)에 해당됨.컴퓨터의 예)컴퓨터의 작동원리와 그것을 토대로 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

  •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1.사단칠정(四端七情)이란?인성(人性)을 설명하는 조선 때 송 나라 성리학의 학설. 사단(四端)은 맹자가 주장한 것으로 사덕(四德)의 원천인 인(仁)의 단인 측은지심(惻隱之心), 의(義)의 단(端)인 수오지심(羞惡之心), 예(禮)의 단(端)인 겸양지심(謙讓之心=사양지심.辭讓之心), 지(智)의 단(端)인 시비지심(是非之心)을 가리키며, 칠정(七情)은 와 자사(子思)의 에 나오는 인간의 7가지

  • 이황과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
  • 이황과 기대승의 사단칠정논쟁1. 고봉(高峯) 기대승(奇大升/1527-1572) 기대승은 정치가로서보다는 학자로서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 퇴계와의 사이에 벌어진 ‘사단칠정논쟁은 조선후기의 성리학을 주리파로 주기파로 나누는 연원이 되었고, 또 율곡과 우계와의 논쟁도 이에서 발단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작 논쟁의 당사자였던 퇴계와 고봉은 서로 예의를 갖추어 정중하게 대하였으며 서로가 묻고 배우는 입장이었다고 한다. 퇴계가 고봉보다 2

  • 레포트 - 사단칠정논쟁
  • 사단칠정논쟁☻배경지식 : 성리학(性理學)중국 송 대의 유학을 말한다. 성리학은 ‘신유학’이라고도 칭해지며 흔히 ‘주자학’이라고 한다. 이는 송 대에 들어서서 도가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이 선진(先秦)의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화 하려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 (여기서 선진은 주나라 말기부터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진나라의 분서갱유로 유가가 억압 받기 전까지의 유가사상을 말한다.) 이러한 성리학의 사상체계는 이기론 (理氣論,

  • [사칠논쟁, 철학의 이해]사칠논쟁
  • 한국사상의 이해- 사단 칠정 논쟁5조1998109034 원상필Part 1. IntroductionPart 2. 사단칠정논쟁의 내용과 전개Part 3. 사단칠정논쟁의주자학에서의 의의Part 4. ConclusionBody ⅠBody ⅡIntroductionConclusion ConclusionPart 3OutlinePart 2- * -OutlineIntroductionPart2OutlinePart1Part 3Conclusion- * -미혼 청춘남녀퇴계 이황율곡 이이순수도덕주의‘남녀 칠세 부동석’도덕 물건너간 행위!범도덕주의선(善)일수도 있고악(惡)일수도 있다.CASE 1IntroductionPart2OutlinePart1Par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