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봉산탈춤 봉산탈춤 학습지도안 봉산탈춤 수업지도안 봉산탈춤 공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 지도안]
고등학교 국어 (상)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1) 봄 봄 (2)봉산탈춤
Ⅰ. 대단원 분석
가. 단원의 개관:
일상 생활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장면에 따라 적합한 표현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화자의 언어적 표현은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으로 그 의미가 풍부하고 정밀해지며 청자가 그것을 담화의 장면에 따라 해석하면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단원에서는 언어적 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 제재에 드러난 언어 외적 표현(비언어)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반언어)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장면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의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소설 ‘봄 봄’을 제재로 하여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을 찾아서보고 그 효과성을 활동을 통해 체험하게 하며, 이러한 표현이 실제 일상 소통 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민속극 ‘봉산탈춤’의 담화 속 장면들을 통해 장면에 따라 표현방식과 그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시켜 더욱 높은 수준의 말하기, 듣기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습 성과를 내면화시킬 수 있다.
ㄱ. 단원 목표와 근거가 되는 영역별 교육과정 항목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
[10-국-(5)]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안다.
→ 장면은 상대방, 시간적/공간적 배경, 앞뒤 맥락 등으로 이루어진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장면의 의미를 포착하고 그에 따FMS 다양한 표현 방식을 알 필요가 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10-듣-(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 말투, 억양, 강세 등의 반언어적 표현과 표정, 시선, 옷차림,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에 대하여 학습하여 상대방의 표현방식과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쉽고 정확하게 알아챌 수 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봉산탈춤 학습지도안
  • 학습자들이 스스로 인물을 분석하고 연극으로 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교사는 보조자이자 준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 학습자들이 그 과정을 겪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2) 매체를 활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교사가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매체와 이론을 번갈아가면서 수업할 때 분위기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연계성을 강화한다.5. 학습지도안단원명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2) 봉산탈춤차시1/3지

  • 고등학교1학년 국어교과 봉산탈춤 수업계획 봉산탈춤 수업지도안 봉산탈춤 학습지도
  • 고등학교1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목차1. 들어가며2. 교수목표 설정3. 교수분석4. 학습자/ 환경 분석5. 성취목표6. 평가도구개발7. 수업전략수립8. 수업자료개발1. 들어가며.수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각 단계의 절차를 나열하고, 수업계획서를 보여준다.다루고자 하는 분야는 고등학교1학년 국어교과의단원이다.전체적인 교수체제 설계모형은 딕과 커리의 체제에 입각하여 교수목표, 교수분석, 학습자 및 환

  • Dick Carey model 국어과 수업지도안 작성 봉산 탈춤 수업지도안 봉산 탈춤
  • (Dick & Carey model)국어과수업지도안 작성1. 교수목표2. 교수분석3. 학습자 및 환경분석4. 성취목표5. 평가도구개발6. 수업전략수립7. 수업자료개발8. 수업지도안 1. 교수 목표1. 단원명 대단원 : 3. 다양한 표현과 이해소단원 : (2) 봉산탈춤다양한 표현과 이해 (1) 봄 ․ 봄(2) 봉산(封山) 탈춤언어 외적 표현의 개념, 역할, 종류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의 개념, 역할, 종류담화에서 ‘장면’의 개념장면에 따라 달라지는, 담화에 담긴 의미장면에 따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봉산탈춤>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교육방식은 지양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구비문학이 가지는 입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극 사용하고 모둠과 웹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 교육적 의의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데 있어서 현행 문학 교육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것은 개별 문학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문학 영역의 하나로서 이

  • 국어과목 학습 지도안 본문 국어과목 지도안 다양한 표현과 이해
  • 目 次 I. 대단원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학습 목표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II. 소단원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목표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5.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7. 지도 과정8. 형성평가별첨 ICT 수업자료(파워포인트) 및 봉산탈춤 동영상 자료 I. 대단원1.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 봄(2) 봉산(鳳山)탈춤2. 단원의 개관이 단원은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