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핵심역량’ 등장 배경과 의미
Ⅱ. ‘핵심역량’ : OECD DeSeCo Project 분석
Ⅲ. ‘핵심역량’ : 교육과정 반영 사례
1. 외국 사례
2. 국내 동향
Ⅳ. 결론 및 논의해 볼 점
- 본문내용
-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자유교육
= 교양교육
= 인문교육
서양 교육의 전통 속에 들어있는 교육의 이상
학문 · 지식의 ‘인문적 성격’
21세기 사회의 삶 속에서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인가?
직업 교육 차원
McClelland 『지능보다는 역량을 위한 검사(1973)』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
동기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
특질 - 신체적 특성과 더불어 상황이나 정보에 대한 일관된 반응
자아개념 - 개인의 태도, 가치, 혹은 자아상
지식 - 특정 내용 영역에 있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기술 - 특정한 물리적 · 정신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핵심’ = ‘기초’, ‘필수’, ‘주요’
☞역량은 곧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충분필요조건 이라는 인식 하에, 삶 전반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일면서 ‘생애핵심역량’ 개념 정립
1997년 OECD에서 시행한
DeSeCo 프로젝트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생애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서의 ‘생애핵심역량’을 제시
1. 외국 사례
1) 호주 빅토리아 주
2) 뉴질랜드
3) 캐나다 퀘벡 주
2. 국내 동향
1) 우리나라 핵심 역량
2) 교육과정 총론에서 밝히는 인간상에 내재된 핵심역량
: 1~7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교육과정
3) 2007 교육과정 교과별 반영 사례 분석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자기관리_managing self
대인관계_relating to others
참여 및 공헌
_participating and contributing
사고하기_thinking
언어, 상징, 텍스트 사용
_using languages, symbols, and texts
OECD 핵심역량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이질적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범교육과정적 역량
지적역량 : 정보활용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판단력, 창의력
방법론적 역량 : 효과적인 작업 방법 채택력, ICT 활용력
개인적 사회적 역량 : 정체성 형성력, 타인과의 협동력
의사소통 관련 역량 : 적절히 의사소통하는 능력
광범위한 학습 영역
건강과 참살이
개인적 직업적 계획
환경인식 및 소비자 권리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성과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