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의 의미,원리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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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의 의미,원리와 유형
가.평생교육방법의 의미1)평생교육의 개념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평생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의 과정과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한 일반 교육과정 및 체계 2)평생교육방법의 의미사전적 의미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평생교육방법은 의도적,조직적이며 일련의 평생교육의 활동형태이며 방식이고 그에 동원되는 교육기술,전략 및 공학을 통칭하는 말 1.평생교육방법의 의미와 이론
평생교육방법이란 학교의 교실뿐만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가르치는 모든 유형의 행위이다 그래서 평생교육 교수자는 교육방법론의 근본이 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이 풍부해야 함 나.평생교육방법의 이론1)경험학습이론경험학습의 개념-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을 의미 전통적 경험학습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학습지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의 형식과 내용을 구조화하는 교육의 방법적 측면을 강조함 그러나 성인학습의 맥락에서 다루어지는 경험학습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김 경험학습은 개인과 환경이 교차하는 모든 맥락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총체적인 학습과정경험학습의 과정-
Dewey는 교육실현에 도움이 되는 경험학습의 핵심적인 단서를 계속성과 상호작용성 이라는 두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함Kolb는 두 원리를 계승하면서 경험학습을 네 단계로 나눠 기술 첫 번째 단계-구체적 경험 일상생활 중 기존의 가치나 기대로 수용되지 않는 문 제적 상황을 인식 두 번째 단계-반성적 관찰 학습을 촉진한 구체적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는 인지적 성찰활동을 수행하는 것 세 번째 단계-추상적 개념화 반성적 관찰을 통해 모종의 결과와 원리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단계 네 번째 단계-능동적 실행
추상적 개념화를 통해서 추출된 원리나 가정을 적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직접 실행하거나 이해하려는 시도를 전개해 가는 것 2)앤드라고지 이론①앤드라고지의 개념 앤드라고지 등장 배경 -성인들의 자기주도적 및 지속적 학습의 요구 증가 -교육을 중시하는 인본주의와 남만주의 교육 경향에 영 향 받아 나타남 -성인교육자가 실천활동에 적용하는 고유한 지식과 방법 체계로서 앤드라고지 이론 등장 -다양한 교육적 요구, 즉 시민교육,직업교육,노인교육,여 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활동요구의 증가
②앤드라고지의 가정*페다고지의 아동학습자 특징 -자율적이고 수동적 -주입식,교과중심 -표준화 교육*엔드라고지 -자기주도적,능동적 -경험을 축적 -문제중심학습, 학습자 중심③성인교육의 시사점 -성인교육자는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그 요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학습자가 긍정적인 학습경험을 갖도록 하여 의존성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성을 지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함 -학습자가 지닌 경험을 활용하기 위하여 토론,사례연구,문제해결 활동과 같은 경험학습방법을 활용
-학습요구 진단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고 진단결과에 따른 학습 내용을 제공하도록 해야 함 -성인교육자는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 을 실재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함 -성인교육자는 자아 존중감의 향상 직무 만족도의 개선 삶의 질 향상과 같은 내재적 동기 촉진을 위한 전략을 교육 활동의 개획과 실천에 반영해야 함 3)의식화 이론①의식화의 개념Freire는 교육이 해방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의식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보았다*의식화의 과정 -외부적인 힘이 크게 작용하여 스스로 현존하는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인식 -자신의 삶에 통제권 가지고 의문 제기할 수 있는 상태
-마지막 단계는 비판적 의식의 단계로 개인은 자신의 생애 공간을 형성하는 힘들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실재를 구성하기 위한 적극적 행위자가 됨②Freire의 해방학습성인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사회변화화에 두고 사회적 보순과 억압현상에 대한 의식화로 개인의 역량강화를 이루어 내는 해방교육, 해방학습을 통해 사회변혁을 이루고자 함해방학습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교육은 문제제기식 교육문제제기식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생애 상황에 대한 의식화를 이루고 인간적 반성과 실천이 가능하게 되어 해방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 4)전환학습이론①전환학습의 개념 전환학습은 비판적 자기성찰을 통해 자신이 처해진 한경에 따라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형성되었던 왜곡된 기존의 관점이나 의미 구조를 재구성하는 학습과정이자
이를 통해 개인이 변화하는 과정②전환학습과정Mezirow는 전환학습이론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수용하고 판단해오던 기존의 사고체계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반성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고 봄Mezirow의 전환학습과정 1단계-혼란스러운 딜레마 사건 2단계-죄의식 또는 수치심에 의한 자기검토 3단계-인식론적, 사회문화적, 심리적 전제의 가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4단계-개인의 불만족과 전환과정이 공유 다른 학습자도 유사한 변화과정을 가졌다는 것을 인식 5단계-역할과 관계, 활동을 위한 대안 탐색 6단계-활동 과정의 계획 7단계-자신의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8단계-새로운 역할을 위한 일시적 시도 9단계-새로운 역할과 관계에 대한 자신감 및 기능 구축 10단계-새로운 관점에 의해 조정되는 기초적 상황에 자신의 삶을 재통합
③성인교육의 시사점Mezirow는 전환학습에서의 비판적 자기반성에 대한 역할모델,공동의 학습자 및 가이드의 역할은 학습자보다 수업내용을 많이 알고 학습자의 관점에서 해석.통찰함으로써 이를 재학습하는 것전환학습이론에서는 교수자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여 개인적 신념 및 가치관 사회적 가치까지 포괄해야 함을 강조 2.평생교육방법의 원리와 특성가.평생교육방법의 원리①자발학습의 원리: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참여.②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결정하는 것으로 자율성과 자기계발의 의미를 지닌다.③상호학습의 원리: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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