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왕따`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이버 폭력이란 무엇인가?
-사이버 폭력의 정의
-사이버 폭력의 종류

2. 사이버 왕따란 무엇인가?
-사이버 왕따의 정의

3. 사이버 왕따가 얼마나 심각한가?
-사이버 왕따의 심각성

4. 사이버 왕따의 현황은 어떠한가?
- 수단에 의한 분류


5. 사이버 왕따의 원인과 그로 인한 결과는 어떠한가?
-사이버 왕따의 원인
-사이버 왕따의 결과

6. 사이버 왕따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 바람직한 해결방안
- 프로그램 제시
-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

7. 결론

본문내용
1. 사이버 폭력이란 무엇인가?

- 사이버 폭력의 정의

사이버 폭력이라는 말은 인터넷과 핸드폰의 급속한 보급의 결과로 새롭게 나온 신조어이다. 이 전에 어떠한 특정 공간 안에서 폭력이 이루어지고 비행이 이루어졌던 것과는 달리 24시간 어디에서나 장소에 제약 없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직·간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최근 2년 사이에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가 더욱더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말하고 있는 사이버 폭력이라는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 최근에 나온 말이기에 정의내리기가 쉽지 않다.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은 이유 중의 하나는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폭력과는 다른 개념의 폭력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폭력이란, 누군가에게 직접적입 상해를 입히는 육체적인 상해를 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이버 폭력은 이러한 개념을 초월하는 개념이다. 지금의 여러 가지 상황과 피해 양상을 보았을 때, 이러한 정의가 가장 적당하지 않나 생각해 본다. 사이버 폭력이란 컴퓨터 통신 인터넷 등을 악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행하는 범죄를 말한다. 이렇게 누군가에게 사이버를 통해 피해자에게 상처를 주는 모든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라 할 수 있겠다. 예전에는, 어떠한 연예인이나 어떤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불특정 다수가 그들을 사이버를 통해서 공격하는 모습을 봐왔다. 여기서 그칠 것만 같았던 문제는 학교에서 또 다른 모습의 형태의 괴롭힘과 폭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는 청소년이 주체, 즉 가해자가 되어 어떠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지 집중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사이버 폭력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다.

- 사이버 폭력의 종류

지금 사람들은 사이버를 통해서 편리하고 유익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이버가 또 다른 폭력의 형태로 다가오고 있는 지금, 우리는 사이버 폭력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 수 있을 때, 그 심각성을 알 수 있고, 이전의 학교 폭력과는 무엇이 바뀌었는지 효과적으로 비교해서 알 수 있다. 대략 8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1. 신상 털기 : 산상(身上)'과 '털기'의 합성어로서 당사자의 신상정보를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공개하는 행위
2. 악성 댓글 달기 : 인터넷 상에서 상대방이 올린 글에 대한 비방이나 험담을 하는 악의적인 댓글을 다는 행위. 악성 댓글을 다는 사람을 악플러(←악플+er)라고도 한다.
3. 사이버 성희롱 : 인터넷상에서 음란한 대화를 강요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주는 대화로 상대방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
4. 사이버 스토킹 :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특정인에게 원하지 않는 접근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거나 성적 괴롭힘을 행사하는 행위
5. 사이버 명예회손 : 특정인에 대한 허위의 글이나 명예에 관한 사실을 인터넷에 게시하여 불특정 다수인에게 공개하는 행위
6. 사이버 모욕 : 인터넷 상에서 특정인에 대하여 모욕적인 언사나 욕설 등을 하는 행위.
7. 사이버 왕따 : 정보통신기술(ICT)을 사용해 이메일, 휴대폰, 메신저, 웹사이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특정인을 해칠 목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이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행하는 적대적 행위.
8. 사이버 음란물 : 몰래카메라 촬영물 등 음란물을 유통시키는 행위.
9. 사이버테러 : 해킹, 바이러스유포, 메일폭탄, 전자기적 침해 장비 등을 이용한 컴퓨터 시스템과의 정보통신망 공격 등을 하는 행위.
참고문헌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0b1ea4f60687054effe0bdc3ef48d419&naverYN=Y

http://cafe.naver.com/egihous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37&

http://www.focus.de/schule/familie/medien-tipps/internet-opfer-von-cyber-mobbing-leiden-staerker_aid_653970.html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2152312065&code=940202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201&docId=39030075&qb=7IKs7J2067KEIO2PreugpeydmCDsooXrpZg=&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36tAc5Y7vdssb7iuqsssc—194000&sid=T3J-tUZHck8AABFGFKo

http://www.newstown.co.kr/?m=newstown&bid=bb&cat=bb&uid=113225

http://www.polinlove.tistory.com/3415

http://news.ebs.co.kr/ebsnews/sub_0200_news_view.jsp?news_id=EN3103455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32115054878426&outlink=1

http://pssyyt.tistory.com/467

http://stylewow.co.kr/bbs/board.php?bo_table=issue&wr_id=112508

http://blog.naver.com/weodrcu?Redirect=Log&logNo=40152154063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aid/2012/03/26/7345827.html?cloc=olink|article|default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061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

  • [왕따, 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현황, 심각성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현황, 심각성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해결방안 분석Ⅰ. 서론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Ⅲ. 왕따(집단따돌림)의 특성1. 왕따 가해 학생특성2. 왕따 피해학생 특성Ⅳ.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1. 따돌림당하는 아이들의 개인적 요인1) 심리적 특성 2) 대인관계적 특성 3) 개인적 결함 2. 따돌림당하는 아이들의 가정적 요인Ⅴ. 왕따(집단따돌림)의 현황1. 왕따현상의 실태2. 왕따

  • [사회학] 학교폭력과 대처방안
  • 현대사회와 청소년학 교 폭 력 과 대 처 방 안1. 학교폭력의 의의일반적으로 폭력에 대한 개념은 학문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사회학적인 의미의 폭력은 ‘사람의 신체나 생명에 위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뿐만 아니라 재산상의 피해를 끼치는 일부 행동’도 폭력의 개념으로 말한다. 이에 반하여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폭력은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로 규정한다. 사전적 의미에서 폭력은 ‘인간 사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의 필요성1) 사회적 측면2) 문화적 측면3) 교육적 측면2. 영상매체 교육의 의의3. 영상매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가정적 측면2) 학교적 측면3) 사회적 측면4) 국가적 측면Ⅵ. 고등학교의 통일교육1. 통일교육 실태2. 통일교육의 지도방안3.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법1) 신문 활용 교육(NIE)2) 공동 작업 활동3) 방학중 과제를 통한 통일 교육4) 가정 통신문 발송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현장 견학) 학습6) 인터넷(사이버 공간)을 통한 통일 교육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폭력(2) 금품갈취(3) 언어폭력(4) 괴롭힘(harassment)(5) 집단따돌림(왕따)(6) 사이버폭력(7) 성폭력(8) 절도∙재물손괴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1) 학교폭력의 영역별 발생 원인에 대해 분석(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