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 경제와 문화를 통해 본 당대 이민족의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 서론
▷ 본론
Ⅰ. 당대 이민족 진출의 배경
일. 당왕조와 이민족정책
이. 교통 도시의 발달과 이민족의 활동
Ⅱ. 당대 이민족의 활동
일. 경제계의 이민족
이. 문화계의 이민족
삼. 기타분야의 이민족
▷ 결론
- 본문내용
-
▷ 序論
中國歷史에서 唐王朝를 특히 大唐帝國 또는 世界帝國이라고 한다. 이것은 그 지배영역이 광대하고 아우러 포용한 문화가 다양한데서 연유하는 말이다. 즉 당오아조는 정치적으로는 한족과 중국본토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과 함께 그 지역의 민족들을 지배하였고 직접지배, 朝貢, 冊封, 驥靡, 公主의 降嫁, 君臣․兄弟關係 등 그때 그떼 諸國家와 민족의 성쇠를 감안하여 융통성있는 정책을 취하였다. 이상의 정치적 관계를 지속하는 속에서 상호의 문화를 교류하고 유학생․유학승․상인․외교사절의 내왕이 빈번하였고 많은 주변민족이 당제국 내에 장기간 체류하거나 그 영역안으로 이주하게 되어 이들 지역과 중국이 하나의 문화권, 이른바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게 되고 그 중심인 唐은 世界帝國으로 성장하였다. 唐代 異民族의 進出할 수 있었던 時代的 狀況과 經濟界와 文化界 그리고 其他分野의 異民族의 活動을 考察해보기로 한다.
▷ 本論
Ⅰ. 唐代 異民族 進出의 背景
당대 주변 이민족의 중국영내로의 유입은 漢魏時代로 거슬러 올라가, 특히 南北朝時代에 북방민족의 대이동기에 점진적으로 流入居住하게 되고, 특히 隋唐時代에는 交通都市의 발달, 그리고 異民族에 대한 開放․優待政策을 실시하여 많은 이민족들이 朝野의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었다.
一. 唐王朝와 異民族政策
당왕실의 혈통에는 분명히 북조계통의 이민족적 요소가 농후하게 포함되어 있다. 그 이유는 첫째로 당왕실의 가계가 확실하게 나타나는 李淵의 조부인 李虎가 西魏시대에 大野氏의 姓을 하사받았다는 사실과 둘째로는 당왕실의 혼인관계에서도 그것을 알 수 있다. 즉, 혼인관계에서 李淵의 父인 昞은 獨孤氏와 혼인을 하였고 李淵은 竇氏와 혼인을 하였으며 世民은 長孫氏와 혼인을 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흉노선비계 여자들이다. 이것은 당왕실은 초기이래 혼인상대가 대부분 북족계 이민족의 유력귀족이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현종이 며느리인 壽王妃 楊氏를 귀비로 삼은 것이라든가 고종이 才人身分인 武氏를 후비로 삼은 것은 그 현저한 예이다. 이런 사례들은 朱子가 「唐源流出於夷狄故閨門失禮之事不爲異」 朱子類語 卷六十一. 竇熾傳 避竇武之難
라고 지적한 바와 같이 이들이 非漢人系라는 사실을 강력하게 시사하여준다. 그밖에도 당왕실의 일상생활이라던가 정치적, 사회적 성향을 관찰하면
- 참고문헌
-
『唐朝의 異民族管理와 問題點』金奎皓 江原史學 7集 1991
『隋․唐과 周邊民族 關係』 金奎皓 江原史學 13/14 集 1998
『唐代 經濟界 文化界의 異民族活動』 金奎皓 江原史學 3集 1987
「東洋史槪論」 申採湜 著 三英社, 1993.
「중국의 역사 - 수당오대」누노메 조후, 구리하라 마쓰오, 슈도 요시유키 共著 임대희 옮김 혜안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