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선정성] 대중매체와 광고 그리고 선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문
Ⅱ. 광고
ⅰ. 광고의 정의
ⅱ. 광고의 역사
ⅲ. 선정적 광고의 역사
ⅳ. 광고의 전략화
ⅴ. 선정적 광고가 이슈화 되고 있는 현황
Ⅲ. 선정성이 어필하는 이유
Ⅳ. 사례
Ⅴ. 선정적 광고의 효과
Ⅵ. 규제
Ⅶ. 결론
Ⅷ. 참고문헌
Ⅸ.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문

신문을 시작으로 라디오 TV 인터넷 등 각종 대중매체가 등장하면서 바야흐로 현대 사회는 정보로 넘쳐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가 거치는 모든 것은 대중매체가 된다.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뿐이 아닌 버스, 지하철, 전봇대 심지어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고 담는 봉지마저도 편의점 마크가 붙는 순간 매체로 돌변한다.
이런 식으로 현대인이 하루에 접하는 광고의 수는 1500개를 상회한다. 하지만 인간의 기억력의 한계로 인하여 현대인들은 이들 중 대부분은 머릿속에 스쳐갈 뿐이고 말 그대로 극소수의 광고만이 그들이 원하는 메시지를 올바로 전달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으로 말미암아 광고기획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효과적으로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광고는 티져광고, 이미지광고, 스토리광고, 스타기용광고, 선정적인 광고 등으로 분화 되었다.
우리는 이중에서 특히 누드집 등으로 최근에 이슈화 되고 있는 광고의 선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우리 광고문화의 현 주소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ⅰ. 광고의 정의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 특징, 편의성 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에 대한 일반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
☞ 상품, 서비스, 욕구, 필요, 촉진, 유료 커뮤니케이션
☞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시킴으로써 구매행동을 촉진시키는 유료행위


ⅱ. 광고의 역사

가장 오래 된 광고는 BC 196년의 로제타석(Rosetta stone)이다. 이집트 나일강변에서 발견된 것으로 이집트왕 프톨레미우스를 숭앙하는 내용을 광고한 것이다. 중국에는 일찍이 간판광고가 발달했으며,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에는 북송(北宋)시대의 수도 카이펑[開封]의 생활상이 나오고 시가의 상점에는 수많은 간판이 있다.
참고문헌
- 강준만, 『 미디어와 쾌락 』, 인물과사상사, 2003
- 주형일, 『 영상매체와 사회 』, 한울, 2004
- 박용수, 『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사회 』, 강원대학교출판부, 2004
- 이태영, 『 언어와 대중매체 』, 신아출판사, 2000
- 권상희, 『 미디어임팩트 』, 청문각, 2004
- 정기현, “광고의 성적표현에 관한 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 2001.3.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신문그본질을 파헤친다
  • 그리고 스포츠 신문은 스포츠를 보도하는 신문으로써의 역할만 수행해야하며 연예기사를 다루더라도 비중 있게 다루지 않고 특정 지면에만 넣는다던지 또한 여배우의 노출과 화보와 같은 선정적인 내용에만 치중하는 기사를 내보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2. 기자 등의 종사자들의 의식전환과 시민의식의 전환 정부의 법적 제도의 뒷받침이 문제의 가장 정확한 해결책은 역시 ‘시장원리’에 맡기는 것이다. 선정성이 시장점유에 도움이 되니 어쩔

  • 스포츠신문의 본질
  •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디자인 대학원.안민석(1997). “스포츠 신문의 역할과 과제”, 학술지논문, 한국체육과학연구원.추연구(2007). “스포츠 신문의 위기와 극복방안에 대한 기자의 인식분석:매체별 스포츠 담당 기자직군 비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저널리즘 전공.http://blog.daum.net/moneyball/18350930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217659.html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3210130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799

  •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여성들의 신체에 대한 사회적 억압
  • 여성들을 병들게 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상이다. 하지만 S라인에 대한 집착은 한 때의 미의 기준일 뿐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모습에 맞게 꾸미면서 내면의 성찰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가 마련될 때야 비로소 여성들이 받는 사회적인 억압이 사라지게 않을까?목 차1. 인터넷의 등장전후 스타에 대한 인식변화 2. 인터넷 매체(포털업체)의 영향3. S라인의 시작4. S라인의 여성들에 대한 영향5. S라인으로 인한 악영향6. 대처 방안

  • 영화감상문 영화 15분 15 minutes 를 감상하고 15분 감상평 15분 영화 감상문
  • 르윈스키는 그때의 일을 책으로 출간, 떼돈을 벌었다. 미국에선 미디어를 잘 이용만하면 앤디워홀의 말처럼 누구나 15분 만에 유명해 질 수 있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중들에게도 잘못은 있다고 생각한다. 좀 더 새로운 것, 좀 더 자극적인 것을 원하는 대중들이기에 방송매체는 어쩔 수 없이 알면서도 방송하는지도 모르기에 서글퍼지는 현실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이 영화 속에서 에디의 명대사가 생각난다. “미디어는 막강한 권력이지”

  • [TV프로그램, 텔레비전방송]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성격, 기능, 영향, 동향과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기획 및 비판적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 시청방안 분석
  • 매체를 어떻게 이용하고 반응하는지에 대한 가장 정확한 예측 자로써 가정의 TV 이용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과 시청습관에 주목한다. 관련 교육과정을 제한적이나마 실험 적용해본 결과 어린이들이 광고 뿐 만 아니라 환상과 프로그램 형태에 대한 인식을 비롯해 비판적 시청요소들을 배울 수 있음이 증명되었고 보도자료가 발달했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아동의 기초적 비판적 사고 능력이나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강화시킨다면 전통적 교실 안에서도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