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11장 자학자를 육성하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오픈스쿨
2. 캘러 플랜
3. 어린이끼리의 상호교육
- 본문내용
-
제 11 장 自學者를 육성하는 교육
1. 오픈스쿨
가. 교실이 교실처럼 보이지 않음. 작업실같이 종래의 책상이나 의자로 열로서 대신됨
나. 교재가 풍부하고 종류가 매우 많음
다. 수업은 어느 장소에서나 한 사람, 여러사람 혹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가끔은 교사가 옆에 없는 상태에서 어린이들만 학습하고 있음
라. 교사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어린이들을 이끌고 시사를 해주고 조언하고 있음
마. 어린이들의 환경을 정리해, 주변과 보다 잘 교섭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통해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교육 = 발달촉진설의 생각이다.
⇒ 핸더슨의 다섯가지 특징
1) 교수와 학습의 성과보다 과정을 중요시
2) 어린이들이 여러 가지 활동으로 부터 선택가능하게 됨
3) 기능이나 지식을 교과로 나누지 않고 통합해 취급
4) 어린이들은 무작위 혹은 이질적인 집단으로 해서 어린이들 끼리 서로 배울 수 있게 한다.
5) 교사는 어린이들이 현재하고있는 일로부터 그것을 더욱 더 늘려 지식이나 기능을 획득시키려 함
바. 오픈스쿨의 운영원리
1) 교실은 오히려 기능영역으로 나뉘어진 오픈으로 유통성있는 공간
2) 어린이들은 이 교실내를 자유로이 탐색할 수 있고 또 스스로 자기활동을 선택할 수 있음
3) 학습환경은 맣은 구체적인 자료를 포함해서 학습자료가 풍부해야 함
4) 교사는 한사람 혹은 2-3명의 학생과 함께 있고, 같은 교재를 학급전체의 어린이들에게 제시하는 일은의 없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 동화 듣기 -색깔을 훔치는 마녀 활동계획안
- [영미철학] Larry Laudan(1984), Dissecting the Holist Picture of Scientific Change
- [고전문학사] 시조의 정착과 성장, 방외인 문학에 나타난 반감의 양상
- 유아학습지도안 우리나라 학습지도안 우리나라 수업지도안
- [언어학]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의 보도행태 비교 분석
- 경신학교 언더우드 학당의 교육사와 교육 철학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자폐성 장애 영화 말아톤
- 특수교육과 재활 발표 자폐성 장애
- 생활예절_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