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11장 자학자를 육성하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오픈스쿨

2. 캘러 플랜

3. 어린이끼리의 상호교육
본문내용
제 11 장 自學者를 육성하는 교육

1. 오픈스쿨

가. 교실이 교실처럼 보이지 않음. 작업실같이 종래의 책상이나 의자로 열로서 대신됨
나. 교재가 풍부하고 종류가 매우 많음
다. 수업은 어느 장소에서나 한 사람, 여러사람 혹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가끔은 교사가 옆에 없는 상태에서 어린이들만 학습하고 있음
라. 교사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어린이들을 이끌고 시사를 해주고 조언하고 있음
마. 어린이들의 환경을 정리해, 주변과 보다 잘 교섭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통해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교육 = 발달촉진설의 생각이다.
⇒ 핸더슨의 다섯가지 특징
1) 교수와 학습의 성과보다 과정을 중요시
2) 어린이들이 여러 가지 활동으로 부터 선택가능하게 됨
3) 기능이나 지식을 교과로 나누지 않고 통합해 취급
4) 어린이들은 무작위 혹은 이질적인 집단으로 해서 어린이들 끼리 서로 배울 수 있게 한다.
5) 교사는 어린이들이 현재하고있는 일로부터 그것을 더욱 더 늘려 지식이나 기능을 획득시키려 함
바. 오픈스쿨의 운영원리
1) 교실은 오히려 기능영역으로 나뉘어진 오픈으로 유통성있는 공간
2) 어린이들은 이 교실내를 자유로이 탐색할 수 있고 또 스스로 자기활동을 선택할 수 있음
3) 학습환경은 맣은 구체적인 자료를 포함해서 학습자료가 풍부해야 함
4) 교사는 한사람 혹은 2-3명의 학생과 함께 있고, 같은 교재를 학급전체의 어린이들에게 제시하는 일은의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로 아동을 위한 복지와 미혼부모를 위한 아동복지
  • 지식과 태도3)교육수준제 11 장 미혼 부모를 위한 아동복지사업2. 가정적 원인- 빈곤과 가족관계 부조화 - 미혼모의 가족관계는 거의 결손가정이나 해체가정으로 안정적이지 못하고 갈등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음의 안정과 의존을 가정 외부의 이성에게 찾게 되면, 이런 과정에서 성적 생활을 통제하지 못하여 미혼모가 되는 것이다.제 11 장 미혼 부모를 위한 아동복지사업3.사회적 원인산업화에 따라 미혼의 남녀가 단순노동 및 서비

  • 시설 보호서비스
  • 교육프로그램 방학학습 방학 계획에 따른 아동 개별학습 학원교육 학습능력향상 도울 수 있도록 함 영어교육 초ㆍ중ㆍ고등부 영어 개별 학습과 원어민영어프로그램 진행 한자예절 올바른 자아와 인격형성을 도움 독서교육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지원으로 매월 100권의 아동도서 순회 교체 미술교육(플로잉) 다양한주제와 재료를 이용한 미술활동 교육함 코나스토리북영어 영어동화책을 이용한 학습자주도적학습을 통한 영어교육

  • [리더십 개발] 피터 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
  • 지식노동자가 자기관리를 하는 방법은 제2의 주요 관심사를 일찍 개발하는 일이다. 자기관리란 인생에 있어서의 혁명이며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180도 바꾸는 일이다. 이것을 새로운 시대는 요구하고 있다. 제17장 교육받은 사람이란 누구인가지식사회는 교육받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전문지식인의 사회이고 또 범세계적인 사회이다. 지식사회의 특징은 지식이 사람 속에서 구현이 되고, 사람이 갖고 다니며, 사람에 의해 창조가 되고, 사람에 의하여

  •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코메니우스,로크,루소,프뢰벨,스펜서,엘렌케이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 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즉 교육이란 마치 멀어 버린 눈에 시력을 불어 넣듯이 지식을 영혼 속에 불어 넣는 것이 아니라 지식에 합당한 능력을 가진 영혼으로 하여금 올바른 방향으로 돌아서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저마다 타고난 소질이 다르므로 각 개인이 타고난 잠재적 소질을 잘 관찰하여 이를 계발시키고 그것에 합당한 교육을 해야 함을 주장한다.따라서 Platon은 교육목적인 정의로운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3 교육의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