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개발] 피터 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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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새로운 사회의 거대한 변화

제1장 지식의 전환과 지식 사회

제2장 조직 사회와 지식 근로자

제2부 지식 노동과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

제3장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제4장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가

제5장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제3부 프로페셔널의 자기 관리

제6장 인생을 바꾼 7가지 지적 경험

제7장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제8장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제9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제4부 프로페셔널을 위한 몇 가지 기초 지식

제10장 효과적인 회사 결정 방법

제11장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12장 정보 중심 조직의 특성

제13장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하는가

제14장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제15장 경영 혁신의 원리와 방법

제5부 자기 실현을 향한 도전

제16장 인생의 후반부를 준비하라

제17장 교육받은 사람이란 누구인가

제18장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본문내용
제3장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자본과 기술은 사람을 대신 할 수 없으며, 생산성의 향상은 ‘보다 현명하게 일하기’를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으며, 이것은 육체노동의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달성되며, 육체노동의 생산성의 향상은 지식 노동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야만 달성될 수 있다.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제로 과업이 ‘무엇’인지, ‘왜’ 해야 하며,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서 과업의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으며, 꼭 해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즉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생산성을 가장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에 있어서는 자본과 기술은 사람을 따라 올 수 없다. 이러한 과업은 시간을 분산해서 달성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 집중을 하여서 달성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노동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식 노동의 양과 질의 두 측면의 범주를 정하는 것이 특정 직무에 있어서 과업을 분석하고 생산성 방향을 정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향상된 생산성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하며, 모든 기관이 배우는 기관인 동시에 가르치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


제4장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가

지식 근로자의 과업은 최대한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것, 또는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식 근로자는 어떤 기관에서 일하든 ‘올바를 일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즉 지식 노동자들에게는 목표한 일을 달성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지식노동은 양이나 비용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며, 그 결과 질에 따라 결정된다. 경영자란 자신의 지위나 지식을 이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 전체의 성과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지식 근로자와 관리자, 전문가들이며, 현대 조직의 모든 지식 근로자는 한 사람의 ‘경영자’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지식 근로자는 다른 사람을 위해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경우가 많으며, 자신이 살고 있고, 또 일하고 있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 한 ‘일상 업무’에 쫓겨 다닐 운명에 처해있다. 또 지식 근로자는 그가 ‘조직’ 내에서 일하고 있으며, 그 조직 ‘내부’의 세계에 존재한다는 현실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은 지식 근로자가 변화시킬 수 없는 것들이면서 존재에 꼭 필요한 조건들이다. 그러므로 지식 근로자는 성과를 올리는 방법을 위해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그러한 방법으로 타고난 재능이 될 수 있으며, 재능을 개발해 주는 것도 될 수 있으며 그리고 배워서 익힐 수 있는 것이나, 모범이 되는 것을 본받는 것이다. 그리고 실행 능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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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추천자료
  • <프로페셔널의 조건> 읽고
  • 사회로서 지식과 조직이 균형을 이루어야 창조와 질서 그리고 성취와 사명이 달성된다고 보고 있다. 19세기지 과학기술은 지식의 대접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과학기술도 지식으로의 대우를 받게 되었다. 그런데 지식노동자는 다양한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세분화된 지식간의 상호작용 또는 일반화(학제적 융합)를 지향하게 될 것이다. * 참고자료피터 드러커, 『프로페셔널의 조건』, 이재규역, 청림출판, 2001.

  • [독후감] 경영학관련 도서 4권을 읽고
  • 드러커의 저서 위주로 21세기의 지식경영 및 자기 실현에 대해 살펴보았다. 책이란 감명을 넘어 지은이의 의도로 독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는 드러커 책 중에서도 프로페셔널의 조건은 나에게 ‘넌 21세기의 변화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있냐?’하는 물음을 가지게 했다. 정보 보관 능력도 아직 서툴고, 체계적인 상황 분석도 미비하지만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고쳐볼려고 한다.96세의 드러커가 건재하듯 나또한 한치

  • [프로페셔널의 조건] 프로페셔널의 조건 A+ 서평
  • 드러커가 이야기하고 있는 시야를 뛰어넘는 관점을 갖게 되기 때문에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6. 맺음말마지막으로 이 책의 끝 부분을 보면 피터 드러커가 13세가 되던 시절에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들려준 내용이 나온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너희들은 죽은 뒤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느냐?”라는 질문을 했다. 아이들의 답변이 없자 선생님이 다시 이렇게 말했다.“나는 너희들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았다

  • [피터 드러커, 피터드러커, 피터드러커 작품] 피터 드러커의 저서 감상문 모음집
  • 피터 드러커의 저서 감상문 모음집1. 21세기 지식경영1. 피터 드러커의 사상과 활동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현존하는 경영학자 중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다. GE의 전 회장인 잭 웰치도 자신의 자서전에서 가장 존경하는 경영학자로 피터 드러커를 꼽을 정도였다. 그가 이처럼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것은 공교롭게도 그의 생애가 현대 기업의 성장과 맞물려 있고, 또한 자신의 연구와 실제 체험을 왕성한 저술 활동을 통해

  • [독후감]프로페셔널의 조건을 읽고
  • 이룩해야 할 공헌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조직에 속해야 하는지, 그리고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의 질문을 통해 지식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개인의 규범을 신속하게 이행해 가야 하겠다.현재와 같은 혼란스러운 시기에는 도전도 엄청나게 크지만 기회 또한 무한하다. 변화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프로페셔널의 조건은 미래를 위한 철저한 준비밖에는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노학자의 충고를 조용히 음미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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