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가의 서사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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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서사구조
3. 특징
<노초녀가 1>
1) 머리말
2) 18세기 중엽 노처녀 담론의 형성과 사대부가 노처녀의 문제
3) <노처녀가 Ⅰ>의 작품 세계 :‘허구적 화자’의 서정 세계
4) 작가와 주제
5) <노처녀가 Ⅰ>의 의미와 문학사적 위상
6) 맺음말
본문내용
지금 전해지는 〈노처녀가〉는 대략 두 계열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짧고 비장한 반면 다른 하나는 장편이며 해학적이다. 첫 번째 계열의 내용은 작자·연대 미상의 조선 후기 가사로 내방가사의 분포지인 안동·청송·상주·경주 등에서 발견되어 이 가사 또한 내방가사로 유통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은 잡가집에도 실려 있어 경북지방 이외의 지역에도 널리 전해진 듯하다. 4음보를 1행으로 헤아려 63행인 가사로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혼인의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노래하고 있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혼기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장하게 노래하여 조선 후기 양반층의 몰락을 풍자적으로 드러냈다. 이러한 점은 가난한 좀양반인 부모가 온갖 허세를 부리며 자신을 시집보내지 못하는 데에 직설적인 원망을 토로하는 데서 잘 드러난다. 그녀는 부귀빈천에 구애받지 말고 인물풍채가 마땅하거든 결혼시켜 달라고 당당하게 선언한다.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의의는 중세봉건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와 나이 사십이 넘도록 시집 못 간 노처녀의 심경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두번째 계열의 작품은 첫번째 계열의 작품이 드러내고 있는 봉건적 굴레에 대한 항의를 서사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는 이 작품이 조선 후기 사회의 세태를 날카롭게 보여주는 소설집 〈삼설기 三說記〉에 실려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이 같은 서사화 경향은 〈노처녀 곽독각씨전〉·〈꼭두각시전〉 등의 후대 작품에서 한층 더 강화되는데, 이는 조선 후기 가사가 사대부의 이념을 대변했던 장르에서 사대부의 이념을 극복하려 했던 소설의 동반자적인 장르로 전환하는 단서를 보여주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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