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문학속 여성의 모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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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
2. 발표구성 개요

*발표구성에 따른 내용*
1. 서론
(1) 발표목적
(2) 작품선정 이유
(3) 가사분류기준
2. 본론
(1) 노처녀가1
(2) 시집살이노래
(3) 계녀가
(4) 세작품의 ‘인생극장’형식을 이용한 재구성
3. 결론
(1) 세 작품에 드러나는 여성상의 특징
(2)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여성가사와 현대여성

본문내용
1. 주제
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련된 가사가 많이 존재하며 다양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가사문학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등에 대해 비교, 분석하려고 합니다.

참고문헌
『가사집』, 고정옥, 국립, 1955.
『규방가사의 양성성』, 박경주, 月印, 2007.
『시집살이 노래 연구』, 서영숙, 박이정, 1996.
『조선후기 가사의 동향과 모색』, 서영숙, 亦樂, 2003.
『조선후기 시가와 여성』, 김병국, 월인, 2005.
『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 2003.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조동일, 문예,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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