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에 어머니라는 존재를 만들었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이나 어머니의 가치를 크게 여긴다는 뜻일 것이다. 특히나 남자에게는 어머니라는 단어 자체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군대에서 고된 훈련으로 지쳐서 어머니 손맛이 그리워 질 때, 면회 올 때 내가 먹고 싶다 했던 음식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바리바리 다 싸들고 오셨을 때, 첫 휴가 때 임금님 수라상 부럽지 않은 밥상 받을 때, 다들 그렇게 어머니라는 단어가 뭉클해지고는 한다.
언젠가 장난감 가게 앞에서 징징거리는 한 꼬마 아이를 본 적이 있다. 가지고
바보 같은 모습을 보이면 부모님이 실망하실까봐 집에만 들어가면 철인처럼 행동한다는 것이었다. 부모님에게도 이럴 수 있는데 아이들은 교사에게는 더 큰 벽을 느낄 수 있다. 조금이라도 잘못 행동하면 교사의 눈 밖에 날 것이라는 불안감은 아이 스스로 조금의 실수도 용납하지 못하게 하고, 작은 실패에도 자괴감을 가지게 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이 원칙은 교사로서 뿐만 아니라 사회속의 한 사람으로서도 잘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인격을
읽고 저절로 한숨이 나왔다. 그 아이의 어머니는 아이를 의도적으로 내팽개친 것이 아니었다. 가정이 갑자기 어려운 위기가 닥쳐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살고 있었던 것이고 그것이 아이를 그렇게 만들 줄은 몰랐을 것이다. 또한 그 상황에서 일을 안 하고 아이들을 돌보았다고 해도 또 다른 위기에 직면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평화로운 가정에서 한 실수로 인해 아이가, 그리고 그 아이의 엄마가 고통에 신음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로
엄마의 추천으로 한번 읽었던 기억이 난다. 교수님이 내주신 과제에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고 싶어서 책장 속에 오랫동안 틀어박혀 있던 책을 꺼내 수북이 쌓인 먼지를 털고서 읽기 시작했다. 테스가 무조건 불쌍하게만 느껴졌던 그 때와는 달리 테스에게 여러 감정이 생겨났다. 읽는 내내 테스의 마음에 서서 도덕적 가치관에 따른 양심을 따라야 할지, 정열적인 사랑을 따라야 할지를 고민했다.그리고 나는 순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바보를 더 원하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한국 사회의 초등학생들은 괴롭고, 그래서 한국 사회가 문제가 많다. 한 설문조사에서 자살 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다고 대답한 초등학생은 50%에 육박했고, 초등학생이 성범죄를 일으키거나 모방 범죄를 일으킨 사건도 있었다. 나는 그러한 사건들을 보면서 대량으로 양산한 공부 로봇들이 결국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지나친 머리 위주의 교육 방식은 공부 기계만을 양산할 뿐이다. 사회를
읽고, 친구들도 모두 초등학생이다. 승은은 누가 됐건 그녀에게 ‘바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달려들어 엄마가 시킨 대로 팔을 꽉 물어버린다. 그녀는 언제나 동화책에 나오는 왕자님을 기다리는데, 어느 날 길에서 포돌이 옷을 입고 아이들에게 맞고 있는 종범을 보고 첫 눈에 그가 왕자님임을 알아차린다. 승은이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보았을 때, 정신지체인이 사랑에 빠지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화가 매우 이상해 보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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