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대중사회]매스미디어가 대학생의 정치의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뿔 받은 리포트입니당. 설문지 직접 돌리느라 고생좀 했져^^
좋은 결과 있으세여~
- 목차
-
서론
본론
결론
사전 조사형 설문지(별첨)
- 본문내용
-
매스미디어는 이처럼 오늘날의 개인들의 정치의식 성향을 결정짓는데 핵심적인 요소로 작
용하고 있다. 대학생도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본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매스컴과 대중문
화 강의를 같이 듣는 두 명의 친구와 같이 설문지를 작성해서 조사를 해 본 결과 대학생의
정치의식 성향을 결정짓는데 매스미디어 특히 텔레비전과 신문이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
로 나타났다. 설문지 조사결과와 다른 참고 문헌을 통해 매스미디어가 대학생의 정치의식
성향을 결정짓는데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우선 대학생의 정치의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해보았다. 첫 번째 질문
으로 "귀하는 평소 다른 사람과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얼마나 좋아하십니까? 라는 질문
에 「매우 좋아한다」는 응답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한 명도 없었고, 「그저 그렇
다」라는 응답이 50%(50명)로 가장 많았고, 「조금 좋아한다」는 응답이 30%(30명),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20%(20명)로 각각 나타났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학수(1996),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범위와 연구영역," 한국언론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
구회 편, <<정치커뮤니케이션원론>>, 법문사, pp. 17-40.
Newman, B. I. (1994), The Marketing of the President, Thousand Oaks, CA: Sage. 김충
현·이수범 역, 2000, 대통령 선거 마케팅, 서울: 나남.
박기태(1999), "현대정치와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 서론 부분에 다수 인용
윌리엄 콘하이저, 홍순옥 역, 『대중사회의 정치』(서울 : 제민각, 1990)
강준만 편저, 『TV와 이미지정치』(서울 : 공간 미디어, 1995)
이종수(1995), "TV론과 미디어 정치", 「저널리즘 비평」10월 호
이수범(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텔레비전 방송이 갖는 정치적 영향력의 본질에 관한
탐색적 연구" 논문 ⇒ 본론 부분에 다수 인용
정대철(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국회의원 지위와 역할에 대한 언론의 인식연구" 논문
"국내 인터넷 이용자 조사 보고서"(한국 언론학회 연구 논문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