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로와 `용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물 소개
2. 이인로의 사상과 문학관
3. ≪파한집≫
4. 용사
5. 소통의 즐거움 , 패러디
- 본문내용
-
죽림의 주춧돌-이인로
김종연
한림별곡 첫 구절에 이름이 오를 만큼
고려의 문신들에게 시문의 전범이 된 그
파한집*, 최초의 시화집 문학사에 새길 내고
하루살이 목숨처럼 생명은 기약 없고
무신난 날 선 칼끝 세상을 베고 베도
시심은 우주의 심연 고요하고 깊었다
용사를 즐겨 썼으나 모방에만 그치지 않고
뜻 풀고 심상 더해 점화*에 이르렀다
공자의 술이부작(述而不作)을 시작(詩作)의 틀로 삼고
도잠을 좇았으나 은일을 꿈꾸지 않고
세상과 마주서되 사물에 얽매임 없이
공명은 천명을 기다릴 일, 화귀거래사* 그의 삶
*파한집: 이인로가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화집. 비평문학서로도 가치가 높다.
*점화(點火): 옛사람의 시구나 의경을 들어 새롭게 고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해 내는 성공한 용사(用事).
*화귀거래사: 도연명의 귀거래사를 화운한 작품. 도연명의 ‘귀거래사’는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내용이나 이인로의 ‘화귀거래사’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거기에서 정신적 위안을 얻고자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