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코보의 `모래의 여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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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작품속의 전체적인 구성
- 모래 안과 모래 밖의 세계
- 카뮈의 ‘시지프스의 신화’와 아베코보의 ‘모래의 여자’


* 작품속의 상징들
- 모래
- 애향정신, 증명서
- 저수장치
- 나무
- 왕복표와 편도표

* 작품속의 인물들
- 여자
- 남자


* 작가 ‘아베 코보’
- ‘모래의 여자를 낳은 작가’을 낳게한 원풍경

* 맺음말

본문내용
* 주제: 자신의 정체성 찾아가기

작품 속의 전체적인 구성

◈ 모래 안과 모래 밖의 세계
아베 코보는 그의 수필집 ‘사막의 사상’에서 “사막에는, 또는 사막적인 것에는 늘 뭐라 말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일본에 없는 것에 대한 동경이랄 수도 있겠지만, 그는 거의 사막과도 같은 만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어렸을 적에 보고 자란 풍경을 그리는 노스탤지어라고 설명할 수도 있겠으나, 그렇게 사막적인 풍토에 에워싸여 있으면서도 사막을 동경한 것 같다. 하늘이 암갈색으로 물들고 흙먼지가 풀풀 일어 숨이 막힐 것 같은 날, 바짝 마른 눈두덩이 속을 닦아도, 닦아도 없어지지 않는 모래가 파고든다. 그 짜증스러운 기분의 이면에는 불쾌감이 아니라 일종의 들뜬 기대감이 담겨 있었다.”라고 했다. 그러한 사막적인 것에 대한 동경은 ‘모래의 여자‘ 작품의 전체를 관통하고 있다.

작품 속의 주인공은 일년 내내 매달려 있기만을 강요하는 현실의 답답함과는 다른, 끊임없이 유동하는 모래의 이미지에 매료되어 모래땅으로 떠나게 되고, 마지막에는 모래의 눈으로 사물을 보는 시각을 터득하게 된다. 모래의 눈으로 사물을 보는 것, 그것은 모래구덩이 안의 세계와 밖의 세계가 결국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주인공이 터득 하게 되는 세계관으로 상징화 된다. 물을 발견하게 된 후 그는 여전히 구멍 속에 있음에는 변함이 없는데, 마치 높은 탑 위에 올라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되고, 도망을 미루지만 소설 끝에 그는 결국 도망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실종신고장이 나온다.
모래 안의 세계와 모래 밖의 세계는 상반되는 세계처럼 보였지만 뫼비우스의 띠처럼 안의 세계와 밖의 세계가 같은 것이다.


◈ 카뮈의 ‘시지프스의 신화’ 와 아베보코의 ‘모래의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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