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현대문학] `벽S카르마씨의범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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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 및 작품 선정이유

2.작가소개

3.작품소개
▲스토리
▲광야의 의미
▲벽의 본질적인 의미

4.작품 속에 드러난 아마에
①사무실
②동물원
③동물원2
④재판장
⑤아버지

5.결론 및 우리의 생각

■조원 개인의견 및 소감
본문내용
1. 작가 및 작품 선정 이유
아베 코보는 무국적적인 작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작품은 어떤 일본적인 가치관이나 모습을 그리고자 하는 의도로 쓰여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베 코보가 일본인인 이상,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그의 작품 속에도 일본적인 모습과 생각이 남아 있지 않을까 해서 이 작가를 발표 대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벽 S. 카르마씨의 범죄』는 1951년에 발표된 아베 코보의 초기 작품으로, 이후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주요 모티브(사막,벽,변신)가 모두 나타난다. 이런 아베 코보의 대표적인 작품을 통하여 그 속에서 드러나고 있는 일본적인 모습, 특히 아마에적인 모습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작가 소개
작가 아베 코보는 1924년 도쿄에서 태어났으나, 생후 곧바로 의사인 아버지를 따라 현재의 중국 요녕성 심양에 해당하는 만주 봉천으로 건너간다. 중학시절 애드가 앨런 포에 감동하였던 그는, 도쿄에 있는 세조고등학교 이을과(理乙科)에 진학한 후 폐침윤을 앓아 양친이 있는 봉천으로 요양을 가게 된다. 휴학 중에는 도스토예프스키에 심취했었으며, 1942년에 다시 복학한다. 군사교련을 싫어하던 아베 코보는 니체, 하이데거, 야스퍼스 등을 탐독하며 고등학교 시절을 보낸다. 수학에 재능을 보이던 그는 1943년 동경대 의학부에 입학하지만, 릴케의 『형상시집』등을 애독하며 감수성 예민한 청년으로 성장한다. 이 시기 독서를 통해 형성된 감수성과 실존주의적 의식은 청소년기는 물론 그의 전 생애를 걸쳐 다양한 작품 등에 풍부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위에 새로운 자극들이 그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형성시켜 나아가게 되는데, 1947년 세기의 모임을 결성, 아방가르드의 길을 걷는다. 처녀작 『끝난 길의 표지에』(1948)를 발표한 이후, 하나다 기요테루 등이 주재하는 밤의 모임에 가담하여 이곳에서 특히 초현실주의에 관심을 가진다.
참고문헌
ABE KOBO : COMPLETE WORKS 002, 新潮社
김병진, 『아베 고보(安部公房)의 『벽-S,카르마씨의 범죄』에 관한 고찰』,고려대학교 대학원, 2003
김난영, 『아베 코오보오(安部公房)의 「壁」에 나타난 二重像에 관한 考察』,한국일본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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