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의 여자 심리주의와 신화,원형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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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모든 문학은 신화로 통한다.
- 신화․원형적 비평과 심리주의 관점에서 모래의 여자가 제시하는 문제의식
Ⅱ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
1. 아베 코보
2. 『모래의 여자』 줄거리
Ⅲ 신화․원형적 비평
1. 그가 삽을 놓을 수 없었던 사연
- 시지프 신화와 노동의 알고리즘
2. 해변으로 가는 길과 모래
-원형적 모티프 탐색하기
Ⅳ 심리주의 비평
1. 그가 모래 구멍 속으로 간 까닭은?
-상속 받은 심리적 행동 양식과 개인무의식
2. 좀길 앞잡이 벌레가 알려준 것
- 욕망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삼각형
Ⅳ 결론
인간의 거울, 문학
-문학이 ‘재미있는’ 이유

본문내용
Ⅱ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

1. 아베 코보 安部公房 (1924-1993)

본명은 아베 기미후사이다. 도쿄에서 태어난 이듬해부터 중학교를 마칠 때까지 만주에서 살았으며, 의사였던 아버지의 뒤를 잇기 위해 도쿄대학 의학부에 들어갔으나, 의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졸업했다고 한다. 주인공 니키 준페이의 해박한 자연과학적 지식은 이러한 그의 이력에서 나왔음이 분명하다. 궁핍한 생활 속에서도 열성적으로 작품활동을 하여 1951년 「빨간 누에고치」로 제 2회 <전후문학상>을, 「벽-s.카르마 씨의 범죄」로 제 25회 <아쿠다가와상>을 수상하였다.
1962년 『모래의 여자』 출간을 통해 비로소 세계적인 작가로 급부상하는데, 영화화되기까지 하여 1973년 <아베 코보 스튜디오>를 설립, 다수의 자작 희곡을 연출하면서 극작가로도 이름을 날렸다고 한다. 1993년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했다.
전후에 일본의 대표적인 작가로 초현실주의적 수법으로 인간 소외, 정체성 상실 등 현대 사회의 문제를 심도 있게 파고든 실존주의적 작품들을 남겼으며 일본의 카프카라고도 불린다. 《뉴욕타임스》 선정 세계 10대 문제 작가 중 한 사람으로 꼽혔으며 노벨 문학상 후보로 여러 차례 거론되기도 했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꼽을 만큼 그의 날카로운 문체와 기묘한 표현들은 마치 모래 구덩이처럼 사람을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다. 특히 ‘모래에 대해선 웬만큼 알고 있는데’-일본인 특성 상 이런 표현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가 그 분야에 대해 빠삭하다고 들어도 무방하다.-하고 의기양양하게 말하던 주인공이 어느새 ‘사태를 너무 가볍게 본 것 같다.’ 하고 아주 진지하게 진술하는 대목에서 이 작가가 얼마나 사람 심리의 내면을 꿰뚫고 있고 반전의 묘미를 줄 줄 아는가를 통감하게 한다.

참고문헌
『모래의 여자』, 아베 코보, 민음사, 2004
『「광장」을 읽는 일곱가지 방법』, 김욱동, 문학과 지성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조수웅, 한림, 2005,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이상우 외, 집문당, 2005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을유문화사, 1999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르네 지라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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