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설계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문/교과중심 설계
2. 사회중심 설계
3. 학습자중심 설계
4. 중핵중심 설계
5.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선택
본문내용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를 적합한 원칙과 원리에 따라 배치하는 것.

1. 학문/교과중심 설계
학문중심,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서 학문과 교과는 동일하지 않고, 학문이 교과에 포함된다. 즉, 하나의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하고, 여러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한다. 학문/교과중심 설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설계 모형이 학문들속의 지식, 가치, 기능을 습득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으로 스푸트니크쇼크 이후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1) 개별학문 설계
개별학문 설계는 학문의 구조에 의하여 교과를 만들고 구성하는 설계형태를 말한다. 각 학문의 개별적 독립성을 존중하는 형태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식이다.
 장점
국가수준의 교육목적과 목표가 모든 학년 각 학문분야에 명확히 제시될 수 있다.
수업자료, 검사도구 등이 학문마다 충분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개별학습으로 학습자는 한 분야에 전문화된 기술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 단점
교과의 분절화로 학문간의 관련성을 인지할 수 없다.
학생의 욕구보다는 교과위주의 수업이 될 수 있다.
예) 과학, 수학, 영어와 같은 단일교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중간과제물C형 1. 공통형➀교육과정의 개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목 차 -I. 서 론II. 본 론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2.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III.

  • [교육공학, 산업교육, 기업교육, 교육] 교육훈련프로그램개발_D사 영업사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계획안
  •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이 필요. 다. 교육대상자: D 사 일반 영업사원교육 / 영업 관리자교육라. 프로그램 목표: D 사 영업사원들이 sales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업무에 motivation 할 수 있도록 하며, 적절한 영업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예상되는 교육 효과: 영업 매출 증가, 판매 사이클의 효과성 증가,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인당 순 이익 증가. 2. 설계모형과 평가모형을 선택하시고 어떻게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적용하실 수 있는지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 2장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1.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교육과정설계 :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성격규명하고 적합한 원칙 원리에 의하여 조직활동▷교육과정개발 : 교육과정설계 포함하여 교육과정 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인적․물적자원을 선발․배치․활용하고 절차를 마련하고, 전개해 나가는 활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1) 내용요약 실즈와 리치는 1994년 교육공학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고, 그들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⑴ 설계설계는 전체 수업과정 및 구체적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국어(하) 1. 국어가 걸어온 길(1) 고대국어 교수-학습 지도안
  • 평가지를 학생들에게 나누어주어 설정한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 측정하고 부족한 부분은 교사가 피드백한다. ◇ 수업프로그램 평가수업완료 후, 수업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는 평가보고서를 작성한다.Ⅰ.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Ⅱ. 단원 개관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환경 분석Ⅳ. 본시학습지도안※ 참고 문헌※ 첨부1. 학습지※ 첨부 2. 평가지※ 첨부3. PPT 화면※ 첨부4. 판서 계획※ 첨부5. 교수설계모형 분석(ADDIE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