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장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1.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
<52p 그림2-1참고>
▷교육과정설계 :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성격규명하고 적합한 원칙 원리에 의하여 조직활동
▷교육과정개발 : 교육과정설계 포함하여 교육과정 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인적
물적자원을 선발배치활용하고 절차를 마련하고, 전개해 나가는 활동
2.교육과정 개발 수준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체제
▷국가에서 교육과정 개발, 평가, 교육과정 운영역할 담당
▷장점 : a.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과정을 가짐.
b. 학교급 그리고 학교 간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충족시킴.
c. 풍부한 전문 인력을 활용하고 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질 높은 수준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교육학 총정리 Part10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분산적 지도성3. 발전교육론4. 역동적 평가5. PMI법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9. 학교조직의 특성10. 중핵교육과정11. 잠재적 교육과정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집중이수제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9. 브론펜 브레너의 체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교육학 총정리 Part131. 과학적 관리론2.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3. 집중이수제4. 목표기반시나리오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6. 맥그리거의 XY인간관7. 기대가치이론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9. 상호제지이론10. 발전교육론11. 분산적 지도성12. 중핵교육과정13.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4. 다문화교육15.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6.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7. 콜맨의 교육자본18. 앵커드 수업모형19. 인지적 도제이론20. 부르디외의

  • [학습모형]개념획득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개별화모듈식교수학습모형, 문답교수학습모형, 탐구교수학습모형, 발견교수학습모형
  • 개념획득교수학습모형1. 교사는 가르쳐야 할 개념을 선정하고 심화하여야 한다2. 교사는 적절한 교수-학습전략 및 관계되는 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하여야 한다3. 교사는 적절한 평가 절차를 개발․적용하여야 한다Ⅲ.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Ⅳ. 개별화모듈식교수학습모형Ⅴ. 문답교수학습모형(문답학습모형)Ⅵ. 탐구교수학습모형(탐구학습모형)1. 실증주의(Positivism)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1)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지

  • 교육학 총정리 Part11
  • 교육학 총정리 Part111. 목표기반시나리오2. 과학적 관리론3. 블록타임제4.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 발견학습6.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8. 파이너의 재개념주의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인지적 도제이론11.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2. 상호제지이론13. 기대가치이론1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5. 콜맨의 교육자본1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7. 맥그리거의 XY인간관18. 분산적 지도성19. 발

  • 교육학 요약집 레포트
  • 교육학 요약집1. 맥그리거의 XY인간관2. 역동적 평가3. PMI법4.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5. 스키너의 강화이론6. 분산적 지도성7. 발전교육론8. 다문화교육9.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0. 개념변화모형11. 교육목표12. 개념도1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5.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6. 학습과제 분석17. 개념도18. Vee도19. 해결중심 상담이론20. 중핵교육과정1. 맥그리거의 XY인간관맥그리거는 인간 유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