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교과학습] 몰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몰입의 정의
2. 이론적 기반
3. 몰입의 전제 조건
4. 몰입상태의 특성
5. 몰입의 8채널

본문내용
1. 몰입의 정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빠져드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이르는 용어이다. 학습에 있어서 몰입은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태도이다.

2. 이론적 기반
미하이 칙센트미하이(Csikzentmihalyi) 교수는 '긍정의 심리학' 분야의 선구적 학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창조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창조적인 사람의 요건 3가지를 전문지식, 창의적 사고, 몰입(Flow)이라고 제시하였다.

3. 몰입의 전제 조건
첫째,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분명한 목표는 성공적인 수행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해주므로 자신이 의도한 행동에 대해 개인적인 느낌을 강하게 갖게 되어 몰입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명확한 피드백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성취해야 할 목표와 관련하여 수행자가 에너지를 적합하게 투입하는지를 평가하도록 해준다.
셋째, 도전과 능력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제의 도전수준이 자신의 학습능력 수준을 뛰어넘게 되면 학습자는 불안감을 느끼게 되며, 불안감이 지속되는 경우 학습을 포기하게 된다. 반면, 과제의 도전 수준이 학습능력수준보다 낮으면 무관심상태가 되며,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격예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사 추천서
  • 지원자가 수학 심화를 들었는데 수준은 대학 수학내용을 포함할 정도로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을 활성화해 독서를 장려하고 스스로 학습할 환경조성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150여명의 학생이 매일 밤10시까지 남아 책읽기하거나 공부할 정도 도서관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주위학원이나 학부모들은 정기고사 시험수준이 타 학교에 비해 어렵다고 말합니다. 선생님들이 수능에 맞추어 참신한 문제를 많이 출제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 다큐감상문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의 고백 - 제 9부 놀면서 배우는 아이
  • 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 주는 역할이 중요하다.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 목표설정, 교육프로그램 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선택, 결정하는 학습의 형태이다. 이런 자발성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상황에 맞는 여러 방법들로 아이들의 자기조절성 및 주도성,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 방법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 다큐감상문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의 고백 제 9부 놀면서 배우는 아이
  • 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 주는 역할이 중요하다.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 목표설정, 교육프로그램 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선택, 결정하는 학습의 형태이다. 이런 자발성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상황에 맞는 여러 방법들로 아이들의 자기조절성 및 주도성,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 방법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 서평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자기희생적 사랑을 통하여 제자화의 모습을 통하여 시민의식을 지니게 하는 사람들의 생활을 만들어가는 이러한 사실들을 우리가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한국사회의 변화를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 교회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의 스타일들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그러한 방향 시선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너무 좋은 것 같고 감사하다. 그리고 한국사회는 직장이든, 학교든 어디에 가든 간에 항상 경쟁의 구도 안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적 활용이다.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수-학습구현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해지는 등 학습자의 학습효과가 높아지며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을 유도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ICT 활용교육이나 모든 국민공통기본교과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이 10%이상 반영이라는 지침을 교사들에게 내리고 있는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