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교과학습] 몰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몰입의 정의
2. 이론적 기반
3. 몰입의 전제 조건
4. 몰입상태의 특성
5. 몰입의 8채널
- 본문내용
-
1. 몰입의 정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빠져드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이르는 용어이다. 학습에 있어서 몰입은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태도이다.
2. 이론적 기반
미하이 칙센트미하이(Csikzentmihalyi) 교수는 '긍정의 심리학' 분야의 선구적 학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창조성과 행복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창조적인 사람의 요건 3가지를 전문지식, 창의적 사고, 몰입(Flow)이라고 제시하였다.
3. 몰입의 전제 조건
첫째,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분명한 목표는 성공적인 수행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해주므로 자신이 의도한 행동에 대해 개인적인 느낌을 강하게 갖게 되어 몰입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명확한 피드백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성취해야 할 목표와 관련하여 수행자가 에너지를 적합하게 투입하는지를 평가하도록 해준다.
셋째, 도전과 능력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제의 도전수준이 자신의 학습능력 수준을 뛰어넘게 되면 학습자는 불안감을 느끼게 되며, 불안감이 지속되는 경우 학습을 포기하게 된다. 반면, 과제의 도전 수준이 학습능력수준보다 낮으면 무관심상태가 되며,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1학기 발달평가 3명입니다. (3명 분량 6장 구성)
- 현대 사회학이론(구조기능주의, 갈등론,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중 자신이 볼 때 타당성이 높은 것은 무엇인가그리고그이유는 무엇인가
- 관찰일지 - 만0세 일상과 놀이 1학기 관찰일지
- 문제해결모델 - 개요, 이론적 배경, 주요개념, 문제해결과정, 문제해결모델 사례
-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 교육환경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 요인들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언어지도_언어지도 접근방법(발음 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_영유아교육과정의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접근에 대해 쓰고 두 학자의 견해를 비교하여 그 차이에 대해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 [A+]활동지 틀 다운(자기소개하기 집단 상담 교육 프로그램 활동지 양식)어린이집 교육 활동지 서식 양식 다운
- 모자사세요 동화 학습지도안 모자사세요 동화 수업지도안 모자사세요 동화 공개
- 학생인권조례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