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 희곡의 시나리오화에 대한 일고찰 -오영진의 `맹진사댁 경사`, 유치진의 `나도 인간이 되련다`, 차범석의`산불`의 경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희곡의 시나리오화의 양상
3. 결론을 대신하여 - 원작 희곡의 1960년대적 영상화
- 본문내용
-
1. 머리말
제의적 기원에서 비롯한 연극 양식과 20세기 과학 문명의 산물인 영화 양식은 상호 의존적이면서도 적대적인 관계를 지속해 왔다. 1895년 12월 28일 파리의 카푸친느(Capucines) 거리의 그랜드 카페 印度홀에서 뤼미에르(Lumi re) 형제가 최초로 활동 사진을 공식 상연함으로써 세계 영화사가 시작된 초기에 영화는 대중 소설이나 당시 흥행 중이던 대중연극 양식에 의존함으로써 인기를 유지했다. 연극과 영화 양자 모두 연기를 주된 양식으로 택하고 있다는 점, 공동작업이어서 작가, 감독, 배우, 그리고 기술자들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예술이라는 점, 두 양식 모두 개인적으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경험된다는 점에서 깊은 유사성을 지닌다. 그러나 극장르가 '운동의 총체성(totality of movement)'을 지향하는 반면에 영화는 '대상의 총체성(totality of object)'에 접근한다는 근본적인 차이점도 있다. 더욱이 영화가 복제 가능한 상품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대 관객들의 욕망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영화는 연극보다 훨씬 통속적이고 대중적인 취향에 무력할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