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고대사와 민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고대사와 민족주의란 거창한 제목으로 발표를 하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본인이 그 주제에 대하여 잘 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민족이란 주제 하나만으로도 한 학기 수업 주제가 될 정도로, 민족이란 용어는 매우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작년 두 학기와 올해에도 여전히 몇 몇 사학과수업이 민족․민족주의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점은 그것의 어려움을 증명해준다.
하지만 필자가 이 주제를 미흡하게나마 건드려 보고자 하는 목적은, 많은 수업들이 이것을 주제로 삼고 있고, 언론 등에서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는 문제로 그만큼 현실성 있고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이처럼 우리 사회에서 ‘민족’을 거론하게 하는가? 그것은 비단 학문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도 깊이 자리하고 있는 문제이다. 이런 주제에 대해 모른 체 할 수많은 없을 것이다. 그러한 이유에 미흡하게 나마 이 주제에 대해 언급해보려 한다.
그리고 제목을 고대사와 민족주의로 정했지만, 그것 이외에도 본인이 평소 언급하고 싶었던 내용도 이 기회를 빌어 함께 논의해 보기로 하자.
고대사에 관련된 민족주의적 문제점에 대해서는 중․고등학교 ꡔ국사ꡕ에 나타난 모습을 갖고 논의를 진행시켜 보고자 한다. 교과서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 역사라는 것을 이해하는 중요한 책이며, 당대의 통설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하여 역사교과서에 대한 많은 논의들이 오고 갔었다. 이 글에서는 그 논의들 중 일부를 소개할 것이다.
- 참고문헌
-
탁석산, ꡔ탁석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ꡕ, 웅진, 2004.
이종욱, ꡔ역사충돌ꡕ, 김영사, 2003.
임지현, ꡔ민족주의는 반역이다ꡕ, 소나무, 1999.
이성시, 박경희 역, ꡔ만들어진 고대ꡕ, 삼인, 2001.
임지현 외, ꡔ기억과 역사의 투쟁ꡕ, 삼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