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고대사와 민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고대사와 민족주의란 거창한 제목으로 발표를 하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본인이 그 주제에 대하여 잘 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민족이란 주제 하나만으로도 한 학기 수업 주제가 될 정도로, 민족이란 용어는 매우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작년 두 학기와 올해에도 여전히 몇 몇 사학과수업이 민족․민족주의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점은 그것의 어려움을 증명해준다.
하지만 필자가 이 주제를 미흡하게나마 건드려 보고자 하는 목적은, 많은 수업들이 이것을 주제로 삼고 있고, 언론 등에서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있는 문제로 그만큼 현실성 있고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이처럼 우리 사회에서 ‘민족’을 거론하게 하는가? 그것은 비단 학문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도 깊이 자리하고 있는 문제이다. 이런 주제에 대해 모른 체 할 수많은 없을 것이다. 그러한 이유에 미흡하게 나마 이 주제에 대해 언급해보려 한다.
그리고 제목을 고대사와 민족주의로 정했지만, 그것 이외에도 본인이 평소 언급하고 싶었던 내용도 이 기회를 빌어 함께 논의해 보기로 하자.
고대사에 관련된 민족주의적 문제점에 대해서는 중․고등학교 ꡔ국사ꡕ에 나타난 모습을 갖고 논의를 진행시켜 보고자 한다. 교과서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 역사라는 것을 이해하는 중요한 책이며, 당대의 통설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와 관련하여 역사교과서에 대한 많은 논의들이 오고 갔었다. 이 글에서는 그 논의들 중 일부를 소개할 것이다.
참고문헌
탁석산, ꡔ탁석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ꡕ, 웅진, 2004.
이종욱, ꡔ역사충돌ꡕ, 김영사, 2003.
임지현, ꡔ민족주의는 반역이다ꡕ, 소나무, 1999.
이성시, 박경희 역, ꡔ만들어진 고대ꡕ, 삼인, 2001.
임지현 외, ꡔ기억과 역사의 투쟁ꡕ, 삼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채호와 `조선사연구초`
  • 고대사인식 시고>와 같은 논문들이 나왔다. 이 논문에서는 신채호가 지닌 역사사상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때는 남한에서 민족주의사학이 북한에서 유일사상에 의한 주체사관이 형성되고 있을 때였다. 당시 남한의 민족주의사학은 식민사학에 대항하는 것은 모두 민족주의로 포장 하였다. 박인호,「현대 역사관의 조류」,『한국사학사대요』, 2001, p269, p2761980년대는 이만열의 이나 김정배의

  • [동양사] 고대 한국을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과의 역사적 동질성
  • 민족주의적 사관을 고수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경우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이에 필자는 한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현 세계가 나아가는 역사 진행방향을 보았을 때 어느 나라도 독야청청하며 살아갈 수는 없을 것이다. 이를 위한 ‘3국공동역사연구기관’ 설립과 같은 방법은 서로가 공유하고 있던 감춰진 역사를 재조명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그간 동북3국간의 의미 없던 논쟁은 접어두

  • [역사]한국 근대의 민족사학자 - 신채호, 박은식
  • 한국독립운동지혈사」(1) 「한국통사」(2) 「한국독립운동지혈사」4. 사학사적 의의- 결 론 < 서 론 >신채호사학은 박은식 사학과 함께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와 박은식의 역사학은 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하였다는 점과 역사학방법론을 수용하여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려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공통되지만 양자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단재가 특히 고대사에 더

  • 한국 신화의 정체성을 밝힌다
  • 한국신화의 정체성이 마당의 주요 요지는, 건국신화(단군 신화, 주몽 신화, 박혁거세 신화, 김수로 신화)와 무속신화(전국 각 지역에서 전승되는 수십 종의 유형)를 중심으로 동북아 신화와의 비교이다. 동북아 아시아 신화 속에서 알 수 있는 점들을 보면, 먼저 한국건국신화에서 파악되는 신성혈통은 천부지모, 일부월모, 천부수모 등으로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으나, 태양과 불과 남성을 양의 축으로 음양의 결합으로 만물이 탄생 된다는 사고로 집약

  • 한국현대사의 이해 친절한 현대사 이야기 - ‘『대한민국史』3, 야스쿠
  •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는 검정 교과서였다. 국사 교과서가 국정이었기에 그 내용이 민족주의적 색채를 띠는 것은 불 보듯 뻔했지만, 검정 교과서였던 한국 근현대사도 담고 있던 내용이 교과부의 간섭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7차 교육과정에 뒤이어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등장했고, 이에 맞추어 새로운 교과서를 편찬해야 했다. 이에 송호정 선생님도 참여했지만, 선생님의 교과서는 통과하지 못했다고 한다.하지만 송호정 선생님을 비롯하여 한국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